1일 통신시장 조사업체인 컨슈머인사이트의 ‘2024 상반기 이동통신 기획 조사’에 따르면 해외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통신 데이터 수단은 유심과 이심으로 이용률이 42%였다. 유심과 이심의 편리함이 젊은 층 위주로 입소문을 탄 영향이다. 주류이던 포켓 와이파이는 이용률이 2018년 35%에서 올해 16%로 반토막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6월부터 올 5월까지 1년간 해외를 방문한 3264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통신업계는 젊은 층에서 늘어난 이심 수요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20·30대의 유심·이심 이용률은 59%에 달했다. 이 연령층의 로밍 이용률은 22%에 불과했다. 이심은 유심처럼 칩을 갈아 끼울 필요가 없고 칩을 분실할 위험도 없다. 국내 통신사의 유심과 혼용할 수 있다는 것도 이심의 장점이다. 이 경우 전화와 문자는 국내 통신사 서비스를, 데이터는 해외 서비스를 따로 쓸 수 있다.
통신사 로밍 이용률은 같은 기간 20%에서 33%로 늘었다. 여행 수요를 붙잡기 위해 혜택을 늘린 결과다. SK텔레콤은 로밍 서비스인 ‘바로 요금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요금의 50%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되돌려주는 이벤트를 하고 있다. KT는 ‘로밍 데이터 함께 온’ 신규 가입자에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의 3개월 구독권을 무료로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데이터를 최대 49명과 나눠 쓸 수 있는 ‘로밍패스 나눠쓰기’ 서비스를 최근 선보였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