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맛있고 달콤한 체험…롯데 스위트파크

입력 2024-08-03 19:12   수정 2024-08-14 17:53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 음료수가 가득한 달콤한 공원이 있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롯데 스위트파크다. 이곳은 롯데중앙연구소가 운영하는 어린이 식품 체험관이다. 롯데웰푸드, 롯데칠성, 롯데리아 등 롯데그룹 계열 식품 회사들이 생산하는 각종 식품을 주제로 꾸민 체험 공간이다.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들이 지난 7월 19일 롯데 스위트파크에 다녀왔다. 스위트파크는 식품 체험 존, 롯데중앙연구소 체험존, 자일리톨 치아 건강 교육존으로 나뉘어 있다.

먼저 식품 체험 존에서 초콜릿과 음료수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배우고 체험했다. 롯데중앙연구소 체험 존에서는 우유를 만들 때 활용하는 저온 살균 공법 등 식품 개발에 숨은 과학을 공부했다. 마지막으로 자일리톨 치아 건강 교육 존에서 올바른 양치질 방법과 치아 관리법을 배웠다. 과자류와 음료에 관한 지식을 얻고,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by 유승호 기자
건강에 도움 되는 간식, 계속 연구 중이래요

최가람 주니어 생글 기자
전주완산서초 2학년


롯데 스위트파크에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로 취재하러 갔습니다. 평소에 아이스크림, 과자, 음료수를 좋아해서 이번 취재가 더 기대되고 설레었습니다.

초콜릿 팩토리에서 초콜릿을 만드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열매의 생김새를 살펴보고, 냄새도 직접 맡아 볼 수 있었습니다. 초콜릿을 만들 때는 내부의 공기를 없애기 위해 바이브레이팅이라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게임을 통해 초콜릿에 대해 배울 수 있어 더 재미있었습니다.

자일리톨 치아 교실에서 치아 건강에 관한 퀴즈도 풀었습니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것인데,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원료입니다. 자일리톨이 입안에 들어가면 충치균이 자일리톨을 설탕으로 착각하고 먹습니다. 하지만 충치균은 자일리톨을 소화하지 못해 힘을 잃고 죽어 버립니다.

체험 중에 설탕 제로 젤리를 먹어 봤는데 일반 젤리처럼 맛있었습니다. 젤리에 들어 있는 말티톨이란 성분이 설탕과 비슷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롯데는 자일리톨이나 말티톨처럼 다양한 식품 원료를 계속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법 돋보기로 알아본 식품 과학

김은채 주니어 생글 기자
서울염리초 2학년


여러분은 간식 중에 무엇을 가장 좋아하나요? 저는 초콜릿을 가장 좋아합니다. 초콜릿의 달콤한 맛이 기분을 좋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롯데 스위트파크에서 배우고 체험한 것 중에서도 초콜릿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롯데 스위트파크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나오는 체험 공간이 초콜릿 팩토리입니다. 초콜릿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배우고, 초콜릿을 하나씩 먹었습니다. 평소 먹는 초콜릿보다 더 맛있게 느껴졌습니다.

초콜릿의 원료는 카카오나무에 열리는 카카오빈입니다. 카카오 냄새도 맡아 보았는데 달콤한 향기가 날 거라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조금 시큼한 향이 났습니다. 그 외에도 재미있는 것이 많았습니다. 모형 햄버거 만들기, 가짜 젖소 우유 짜기 등이 있었습니다.

롯데중앙연구소 체험 존에서는 신기한 돋보기로 식품에 관한 과학 지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눈으로 볼 땐 안 보이던 글자가 돋보기를 갖다 대면 보이는 마법의 돋보기였습니다. 체험을 마친 뒤 과자 꾸러미를 선물로 받아 더욱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신기한 자작나무 추출물 자일리톨

전은우 주니어 생글 기자
용인 서룡초 3학년


롯데 스위트파크에 다녀왔다. 그곳에서 신기한 것을 만났다. 바로 자일리톨이다.

자일리톨에는 세 가지 신기한 점이 있다. 첫 번째는 달콤한 맛이 나는데 치아에 좋다는 점이다.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처럼 달콤한 음식은 모두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는데 자일리톨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두 번째로 자일리톨은 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이다. 달콤한 맛이 나서 과일이나 사탕수수가 원재료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에서 얻는 천연 재료다. 나무에서 나온 성분이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준다니 참 신기하다.

세 번째로 자일리톨은 양치질 후에 씹는 것이 좋다는 점이다. 양치질 후에는 뭔가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고 있었는데 자일리톨은 다르다. 입안에 남은 충치균을 없애려면 양치질 후에 자일리톨을 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롯데 스위트파크에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돼지바에 ‘돼지’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연경준 주니어 생글 기자
용인 수지초 3학년


롯데 스위트파크에 가 보신 적이 있나요? 스위트파크는 롯데의 식품 체험 공간입니다. 평소 자주 먹는 과자와 음료의 제조 과정을 알 수 있는 곳입니다.

먼저 사이다 제조 과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병을 씻어 사이다를 채운 뒤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고 포장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완성된 사이다는 트럭으로 운송됩니다.

체험 공간에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돼지바의 커다란 모형이 있었습니다. 돼지바는 1983년에 처음 나왔습니다. 이해가 돼지해라서 돼지바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햄버거 만들기 체험도 했습니다. 빵과 고기, 채소 등 햄버거를 통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일리톨 치아 교실에 갔습니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것인데, 설탕처럼 단맛이 나지만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아 건강에 관한 퀴즈를 풀어 보고, 하루에 세 번 양치질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롯데의 다양한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게임과 놀이로 알아본 과자 제조 과정

이도경 주니어 생글 기자
과천 청계초 2학년


롯데 스위트파크는 과자, 음료수, 껌, 햄 등의 식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어린이들이 체험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꾸민 곳입니다. 안내해 주시는 선생님과 함께 스위트파크를 둘러봤습니다.

우선 열기구를 타고 스위트파크 전체를 보여 주는 애니메이션 영상을 보았는데요, 실제로 열기구를 타고 여행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초콜릿 팩토리에서는 초콜릿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고 직접 초콜릿을 먹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이다, 아이스크림, 햄버거, 우유 등 우리가 좋아하는 식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간단한 게임과 놀이를 즐기며 알아보았습니다.

그다음엔 롯데중앙연구소 체험 존으로 이동했습니다. 롯데가 만드는 여러 가지 식품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자일리톨 치아 교실에서는 자일리톨 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재료를 보고 만지며 치아 건강에 관한 OX 퀴즈를 풀었습니다.

1시간 정도 체험 후 과자 박스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스위트파크에 아직 가 보지 않은 친구들은 여름방학을 이용해 꼭 가 보면 좋겠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