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업 8개 카드사의 개인회원 해외 결제(일시불) 금액은 8조9096억원으로 전년 동기(7조858억원) 대비 25.7% 증가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해외여행 및 직구 수요가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신한·KB국민·하나·우리·NH농협카드 등은 이 같은 수요를 잡기 위해 트래블카드를 경쟁적으로 선보였다.
당장 해외 결제 시장 주도권은 카드사가 쥐고 있다는 분석이 많다. 하지만 성장세만 놓고 보면 ‘네카토’ 3사가 더욱 두드러진다. 카카오페이의 올해 1~7월 해외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60% 급증했다. 네이버페이도 같은 기간 결제액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간편결제사들이 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내세우고 있어서다. 네카토 3사가 알리페이플러스와 제휴해 지난달 ‘일본 편의점 최대 50% 할인 이벤트’를 펼친 것이 대표적이다. 백화점, 면세점, 음식점 등에서도 각종 할인 혜택을 쏟아내고 있다.
간편결제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이다. 네카토 앱만 있다면 별도의 환전이나 카드 발급 절차 없이 해외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세계 65개 국가 및 지역에서 QR·바코드 결제를 지원한다. 카카오페이와 토스페이도 각각 50여 개, 49개 국가 및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QR 결제가 불가능한 가맹점에선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없다. 네이버페이는 실물 카드인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통해 이 같은 불편을 해결했다. 이 카드는 충전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를 자동 환전해 사용하는 선불카드다.
서형교 기자 seogyo@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