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티메프 사태의 근저에는 그동안 누적돼온 ‘거래액 지상주의’가 자리 잡고 있다. 손실이 나더라도 거래액만 키울 수 있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분위기가 경영진을 비롯해 조직 전체에 만연했다고 티몬과 위메프 임직원은 증언한다. 티몬의 한 상품기획자(MD)는 “영업이익 등 수익성 지표는 티몬, 위메프의 경영 목표에 아예 없었다”며 “거래액을 늘리는 데 몰두했다”고 말했다. 큐익스프레스 등 관계사의 미국 나스닥시장 상장에 거래액이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한 영향이었다.
티메프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하자 G마켓, 11번가 등 다른 오픈마켓엔 비상이 걸렸다. 쿠폰 발행을 통한 출혈 경쟁보다 수익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경영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쿠폰 발행을 줄이자 오픈마켓 이용자가 감소하는 건 딜레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작년 7월 월간활성이용자(MAU)가 900만 명을 넘겼던 11번가는 지난달 733만 명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G마켓도 같은 기간 636만 명에서 520만 명으로 줄었다. 이에 비해 상품을 직접 구매해서 판매하는 쿠팡은 이용자가 2907만 명에서 3166만 명으로 늘었다. 한 오픈마켓 관계자는 “할인 쿠폰 발행을 최근 줄이자 거래액이 20%가량 감소했지만, 생존을 위해서는 외형보다 수익성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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