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업계에 따르면 김 CFO는 전날 '링크드인' 계정을 통해 "이(티메프) 사태의 근원은 오히려 지극히 평범한 흔히 관찰 가능한 경영의 실패 사례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티몬과 위메프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또는 마치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제도의 부재 탓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CFO는 "중장기적 소비자 가치의 제공보다는 근시안적인 외형 지표만 찍고 보려는 유혹을 못 이긴 꽤나 흔한 사례"라며 "따라서 아무리 규제를 겹겹이 쌓는다고 한들, 다리 또는 건물은 다른 곳에서 또다시 무너지기 마련 아닐까"라고 했다.
이어 "티몬과 위메프의 경우 마켓플레이스 사업자로서 남기는 '당기의 수수료 수입'보다 더 큰 규모의 할인 혜택 등 '당기의 변동비'에 본인들의 미래를 위한 성장 재원을 전부 소진시켰다"며 "매출채권이 회수되는 주기보다 재고 구매와 매입채무 상환 주기가 긴 경우, 특히 매출이 성장하는 기간에 기업은 마치 '무이자 유동성'의 덕을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유통업계에서 특히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대다수"라며 "그중에서 아마존과 쿠팡의 경우 선유입되는 자금을 후불하기 전까지의 '낙전' 이익을 중장기적인 소비자 가치의 증진을 위해 재투자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적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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