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의 사내독립기업(CIC) 레모네이드가 7일 자사 학습지 브랜드 ‘가벼운 학습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MZ세대(25~34세)에서 ‘작사가 데뷔 학습지’가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작사가 학습지는 음절 리듬 발음 등 작사의 기초를 배우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성우, 웹소설 창작, 쇼츠 음원 제작 등 부업 학습지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고 했다.
35~44세 이용자층에선 웹소설 작가 데뷔 학습지가 인기가 높았다. 45~54세는 구매대행 학습지가 판매량 3위였다. 코딩, 월급관리, 번아웃 극복, 암호화폐 투자, 사주 등 학습지 종류만 72종이다.
학습지 비즈니스는 이용자가 일정 기간 매일 꾸준히 공부하도록 유도하는 게 핵심이다. 이용자는 종이 학습지를 배송받고, 함께 제공되는 동영상을 참고해 하루 5~10분씩 공부하면 된다. 한 시간 안팎의 일반 동영상 강의보다 호흡이 짧다. 서유라 레모네이드CIC 대표는 “개인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학습지와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학습 모델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이라고 했다.
학습지가 숏폼 등 짧은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의 성향과 맞아떨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젊은 세대는 한 번에 많은 양을 공부하기보다 매일 작은 루틴을 만드는 걸 선호한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