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출신 인사부터 전직 미국 항공우주국(NASA) 우주인, 육군 장성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사들이 오는 9월 1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될 예정인 글로벌 가상자산 컨퍼런스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4(Korean Blockchain Week 2024)'에 참여한다.
웹3(Web3) 기반이 넓어지면서 기존 금융권, 정보통신(IT) 업계를 넘어 인재풀이 각계 각층으로 확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KBW 2024 설립·주최사 팩트블록은 "오는 9월 개최될 KBW2024: IMPACT에 총 300여명의 연사들이 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으로 NASA 우주인 출신인 시드니 M. 구티에레즈 (Sidney M. Gutierrez)가 참여한다. 구티에레즈는 1994년 4월 우주왕복선 STS-59의 사령관으로 복무하는 등 488시간 이상의 우주 비행을 경험한 베테랑이다. 이번 행사에서 분산형 우주 인프라 관련 토론에 참여하며 현재 우주선 설계 · 제조 회사인 바야 스페이스 (Vaya Space) 회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 출신 인사들도 눈에 띈다. 실물연계자산(Real World Asset) 관련 토론에 참여하는 비체인(Vechain)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 써니 루(Sunny Lu)는 루이비통 차이나 출신이다. 2010년~2015년 중국 상해 루이비통 차이나에서 근무하며 최고기술책임자(CTO), 최고정보책임자(CIO) 등을 역임하다 2015년 비체인을 설립했다.
탈중앙화금융(DeFi) 1인치(1Inch)의 공동 설립자 세르게이 쿤즈(Sergej Kunz)는 독일 슈퍼카 업체 포르쉐(Porsche)에서 소프트웨어 개발과 사이버 보안 업무를 담당한 바 있다. 또한, 리도 파이낸스의 밸리데이터 책임자 이지도로스 파사디스(Isidoros Passadis)는 글로벌 스포츠웨어 브랜드 나이키(NIKE)의 재무 거버넌스 및 내부 통제 업무를 담당하는 등 다양한 곳에서 경험을 쌓아 주목받고 있다.
미국 4성 장군 출신 인사도 있다. 토론 패널로 KBW2024: IMPACT에 참여하는 웨슬리 클라크(Wesley Clark)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군 사령관을 역임하는 등 38년간 미 육군에서 복무한 4성 장군 출신이다. 현재는 전략 컨설팅 회사(Wesley K. Clark & Associates)의 회장 겸 CEO로 재직 중이다.
올해 7회째를 맞고 있는 KBW는 웹3 에코시스템 빌더인 팩트블록이 설립·주최하고 블록체인 벤처캐피털(VC) 해시드가 공동 주최한다. 블록체인 및 웹3 산업의 최신 글로벌 트렌드와 혁신을 집중 조명하는 KBW의 메인행사 'KBW2024: IMPACT'는 9월 3일~4일 서울 워커힐 호텔&리조트에서 개최된다. 또 다른 메인 이벤트인 'KBW2024: AI월드'는 같은 달 5일 서울 롯데월드타워 롯데시네마에서 개최된다.
빅테크(Big Tech) 기업 출신들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 대거 KBW2024: IMPACT에 참여한다. 키노트 스피치를 진행하는 아데니이 아비오둔(Adeniyi Abiodun) 수이 공동창업자와 모 샤이크 앱토스 공동창업자는 페이스북(현 메타)에서 근무했다.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는 야후(Yahoo)에서 수석 부사장으로 메일과 메신저 사업부 등을 총괄했으며, 아메리카온라인(AOL)에서도 사장직을 역임한 바 있다.
전선익 팩트블록 대표는 "KBW는 블록체인과 웹3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행사다.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경력을 가진 연사들이 참여해 더욱 풍성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밝혔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KBW는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 컨텐츠, 엔터터엔먼트의 경계를 넘어서는 혁신적 컨퍼런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했다"라며 "다양한 융합 사례와 생태계의 잠재력을 국내외 웹3 커뮤니티에 전달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