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싱가포르지사에서 근무하는 A씨는 “싱가포르는 열대우림 기후지만 비를 맞은 기억이 거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하 공간엔 음식점과 상점 등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섰다. A씨는 “오피스 빌딩 지하부를 지하철 플랫폼과 연결하는 건 공사 난도가 높고 비용도 많이 든다”며 “싱가포르가 기업 종사자의 편의를 위해 신경 쓴 디테일 중 하나”라고 했다.
9일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둥지를 튼 글로벌 기업 아시아·태평양 본부는 약 5000개다. 마이크로소프트(MS), 알파벳, 틱톡 등이 대표적이다. 홍콩(약 1400개), 상하이(약 940개) 등 아시아 주요 도시보다 많다. 한국은 100개 이하여서 경쟁 상대라고 부르기 민망한 수준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022년 글로벌 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한국을 아시아본부 1순위로 고려한다고 답한 비율은 3.3%에 그쳤다. 싱가포르(32.7%)와 홍콩(13%), 일본(10.7%), 중국(9.3%)에 크게 못 미칠 뿐 아니라 인도(5.3%), 태국(3.7%)보다도 낮았다.
싱가포르에 돈과 사람이 몰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싱가포르는 낮은 세금, 노동 유연성, 지정학적 위치, 영어 사용 등 여러 장점이 있다. 외국인이 살기 편하게 도시 인프라를 잘 갖춘 점도 한몫한다. 글로벌 허브 공항인 창이공항이 자리한 데다 도시 곳곳에 지하철망이 촘촘하게 깔렸다. 복합개발로 도심 속 주거시설 공급도 늘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싱가포르가 면적은 좁지만 인구 밀도는 서울보다 낮고 곳곳에 공원 등 녹지가 많다”며 “홍콩과 비교하면 주거시설의 평균 유닛(가구) 면적이 큰 편”이라고 했다. 도시를 설계할 때 주민과 민간 디벨로퍼(시행사) 등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정주 여건이 좋을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정부가 국제도시로 키우고 있는 인천 송도와 영종, 청라 등이 속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 실적은 2012~2018년 매년 9억달러 안팎이었는데, 지난해엔 4억3200만달러에 그쳤다. 영종에선 국제학교와 종합병원 건립 사업이 표류하고 있다. 비교적 자족 기능을 갖춘 송도는 서울 여의도, 강남 등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게 한계로 꼽힌다. 개발업계 관계자는 “경직적인 노동 규제, 높은 세금 등이 글로벌 기업의 한국행을 망설이게 한다”며 “국제도시 개발 사업이 여러 곳에서 난립한 데다 택시나 배달 앱 사용이 쉽지 않은 점 등도 한국의 매력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싱가포르=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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