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 효과를 내려면) 디즈니라는 한 지붕 아래 있는 각 스튜디오가 강력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춰야 합니다.”
앨런 버그먼 디즈니 엔터테인먼트부문 공동회장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D23’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브랜드를 계속 유지해주는 사람들이 자랑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디즈니 산하 7개 스튜디오가 각자의 개성과 정체성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다.
버그먼 회장은 밥 아이거 디즈니 최고경영자(CEO)에 이어 디즈니의 실질적인 ‘2인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2026년 임기를 마치는 아이거 CEO를 잇는 디즈니 차기 CEO 중 한 명으로 거론된다.
그는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마블 스튜디오, 루카스필름, 20세기폭스 등을 차례로 인수한 아이거 CEO의 공격적인 인수합병(M&A) 전략에 대해 “환상적”이라며 높게 평가했다. 7개 스튜디오가 각자 고유의 정체성을 지키며 협업할 때 시너지가 커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버그먼 회장은 “우리는 2~4년에 걸쳐 진행되는 스케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봉작을 전략적으로 배치한다”며 “예를 들어 5~6월에는 마블, 7월에는 픽사, 11월에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를 개봉하는 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매주 월요일 7개 스튜디오 관계자가 모여 서로 뭘 하고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며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 지붕 일곱 가족’의 시너지 효과는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 제니퍼 리 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스튜디오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픽사로부터 스토리 트러스트 시스템을 채택해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했다. 스토리 트러스트는 작품의 배경이 되는 지역 출신 역사학자, 건축가, 음악가 등으로 팀을 꾸려 컨설팅하는 디즈니 내부 조직이다. 케빈 파이기 마블 사장은 “디즈니의 21세기폭스 인수 덕분에 수백 개의 마블 캐릭터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거들었다.
각 스튜디오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 간 협력도 늘어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강화하는 디즈니의 전략에 따라 스핀오프 작품을 영화가 아니라 디즈니플러스 시리즈로 제작하는 식이다. 캐슬린 케네디 루카스필름 사장은 “디즈니플러스에 ‘만달로리안’을 공개할 때만 해도 솔직히 잘 알지 못하는 영역이었다”며 “이제는 스타워즈의 새로운 스토리텔링 영역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피트 닥터 픽사 CCO는 “‘인사이드아웃’의 주인공 라일라의 꿈을 콘셉트로 한 ‘드림 프로덕션’을 디즈니플러스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결과물도 있다. 마블과 21세기폭스가 보유하던 지식재산권을 결합해 대성공을 거둔 ‘데드풀과 울버린’이 대표적이다. 이날 영화 흥행 집계 전문업체 이그지비터릴레이션스는 ‘데드풀과 울버린’이 지난달 24일 개봉한 지 3주 만에 10억29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애너하임=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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