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가을 국제행사를 통합할 전시컨벤션 사업의 명칭을 페스티벌 시월로 정하고, 다음달 30일부터 9일간 지역 전역에서 행사를 연다고 19일 발표했다.
부산시는 10월에만 6개 분야 17개 국제행사가 열린다는 점에서 이를 연계하는 브랜드를 개발할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지난 5월 행사를 여는 11곳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검토에 들어갔다.
그 결과 부산의 새로운 바람(시월금풍)이라는 의미로 페스티벌 시월을 확정했다. 10월의 바람(風)과 부산의 바람(望)을 형상화한 슬로건 디자인도 마련했다.
올해부터 다양한 축제를 하나의 브랜드로 집중적으로 열며 부산시는 시월 브랜드를 활용한 연계 마케팅을 추진해 외국인 관람객 방문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페스티벌 시월은 △시월뮤직(부산국제록페스티벌, K뮤직시즌 굿밤콘서트, 시월페스티벌 개막식) △시월무비(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시월컬처(부산글로벌웹툰페스티벌, 월드크리에이터페스티벌, 비욘드한글&K컬처) △시월고메(국제음식박람회&마리나세프챌린지, 수제맥주페스티벌) △시월비즈(아시아창업엑스포, 부산디자인페스티벌, 한아세안패션위크) △시월테크(데이터글로벌해커톤, AI데이터세미나) 등의 행사로 이뤄진다. 시는 관광객 선호도를 반영해 다양한 형태의 통합 입장권을 개발했다. 지역 호텔 객실 상품과 통합 입장권을 연계한 묶음 관광상품을 준비했고,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 씨트립에서 개별 관광객을 노린 특화 상품을 구성해 홍보하기로 했다.
시는 행사별 관람객 선호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통합입장권 3종(시월뮤직&무비, 시월뮤직&퍼포먼스, 시월익사이팅&파티)을 판매하는데, 관람객 체류 시간을 극대화할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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