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상반기 판매 금액 기준 점유율 28.8%로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 19년 연속 1위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다만 지난해 동기 대비 점유율은 2.4%포인트 하락했다. 2위는 16.6%의 점유율로 LG전자가 차지했고 이어 중국 TCL(12.1%), 하이센스(10.0%) 순이었다.
삼성 1위의 일등 공신은 2500달러 이상 TV와 네오 QLED 등 프리미엄 TV다. 2500달러 이상, 1500달러 이상 TV 시장에서 삼성은 모두 52.8% 점유율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삼성과 TCL의 격차는 더 좁혀졌다. 지난해 2분기만 해도 양사 간 격차는 21%포인트였는데 올 2분기엔 16.7%포인트 차이로 5%포인트 줄어들었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금액 및 수량 기준 점유율이 각각 49.4%, 52.6%로 1위 지위를 수성했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는 출하량 기준 58%의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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