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스레드 애플리케이션(앱) 월간활성사용자(MAU) 수는 지난달 기준 382만명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7월 출시 당시만 해도 142만명에 그쳤지만 1년 만에 169% 증가한 것이다.
출시 직후부터 같은 해 11월까지 130만~140만명대에 머물렀지만 12월에 들어서면서 200만명대를 돌파했고 지난 6월 300만 고지를 넘어섰다.
스레드는 전 세계 MAU 1억750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스레드에서 언급된 주제는 5000만개가 넘는다. 전체 게시물 가운데 약 63%가 텍스트로만 작성됐다. 다만, 국내에선 전체 게시물 중 25%가 이미지를 포함한 콘텐츠로 파악됐다.
스레드는 사용자들 의견을 반영해 업데이트를 진행해 왔다. 키워드 검색, 주제 태그 기능을 도입했고 관심 있는 주제를 홈 화면에 고정하는 웹 개편도 이뤄졌다.
주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애플리케이션(앱) 중에선 인스타그램이 계속해서 선두를 달렸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같은 기간 2554만명으로 14% 늘었다.
네이버밴드는 1862만명으로 뒤를 이었지만 1년 전보다 사용자 수가 3% 감소했다.
페이스북은 네이버밴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사용자 수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나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X(옛 트위터) 714만명, 틱톡 710만명으로 같은 기간 각각 15%, 8%씩 사용자 수를 늘렸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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