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지난 19일 서울 KT광화문빌딩에서 ‘2024년 Y트렌드 콘퍼런스’를 열고 Z세대가 뽑은 5개 트렌드 키워드를 공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올해 2회째인 이 행사는 KT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스 ‘Y퓨처리스트’ 100명과 Z세대 트렌드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협업해 Z세대 트렌드 키워드와 마케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행사다. 올해는 Z세대의 관심 카테고리인 공간, 소비, 캠퍼스, 콘텐츠, 플랫폼 등 5개 영역에서 키워드를 발표했다.
독파민(독서+도파민)은 다양한 공간에서 책을 읽는 것을 즐기는 Z세대의 트렌드를 담은 단어다. 복합적인 재미와 경험을 찾아 도파민을 충족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페르소비(페르소나+소비)는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외적 성격을 찾기 위해 소비에 집중하는 행태를 뜻한다.
AI작(AI+作)은 대학생들이 다양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통해 도움받는 트렌드에 주목해 선정한 키워드다. 긍생(긍정+生)은 어려운 현실을 긍정적으로 전환하려는 Z세대의 생각을 표현했다. 친친폼(친한 친구+플랫폼)은 대중에게 공개된 SNS 플랫폼 대신 친한 친구끼리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해 소통하는 트렌드를 짚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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