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업계에 따르면 SK바이오팜은 2020년 5월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를 미국에 출시하고 직접 판매를 시작했다. 올 들어 SK바이오팜의 세노바메이트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세노바메이트의 올 상반기 매출은 2398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무려 77%(1041억원) 확대됐다. 지난 2분기 매출은 127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매출 764억원 대비 67%(515억원) 늘며 상승세를 나타냈다. 5년 뒤인 2029년에는 세노바메이트 매출 약 1조원 달성이 목표다.
셀트리온이 개발한 인플릭시맙(제품명 짐펜트라)도 블록버스터 후보다. 짐펜트라는 기존 셀트리온의 정맥주사 제형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인 램시마를 자가 투여할 수 있는 피하주사 제형으로 개발한 제품이다.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신약으로 허가받았다. 최근 셀트리온은 미국 3대 처방약급여관리회사(PBM)에 모두 등재됐다. 미국 시장의 75%에 달하는 판로를 확보했다. 상당한 매출 증대가 예상된다. 짐펜트라의 향후 매출 목표치는 4조5000억원이다.
소화성궤양용제 시장에서는 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P-CAB)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국산 신약이 선방하고 있다. 30호 국산 신약인 HK이노엔의 케이캡은 2018년 허가받은 이후 45개국과 수출 계약을 맺었다. 34호 신약인 대웅제약의 ‘펙수클루’도 2021년 허가받은 뒤 24개국에 진출했다.
33호 신약인 한미약품의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베돈(롤론티스)은 2022년 4분기 미국 출시 이후 미국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한미약품의 미국 파트너사는 롤베돈의 적응증을 넓혀 시장 점유율을 더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미국을 시작으로 중화권, 중동, 동남아시아 시장 등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양한 해외 기업과 협상하고 있다. 15호 신약인 보령의 고혈압약 카나브는 매출 2000억원에 도전한다. 카나브는 지난해 16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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