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점유율 19%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평균판매단가(ASP)와 출하량이 모두 올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증가했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보면 애플이 42%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와 샤오미는 각각 16%, 7%로 나타났다.
2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2억8910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 증가했다. 매출액도 이 기간 8%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ASP는 역대 2분기 기준으로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
상위 제조사 5곳 중에선 샤오미의 성장이 특히 두드러졌다. 지난해 2분기보다 출하량이 27%나 증가한 것.
삼성전자는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6%에 이르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보다 1%포인트 증가한 것이다. 갤럭시 A15, 갤럭시 버디3 등 중저가 모델 출시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반면, 애플의 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35%에서 올 1분기 24%로 떨어졌다. 2분기 들어선 2%포인트 낮아진 22%에 머물렀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고가 단말기, 신작 출시를 앞둔 대기 수요 등이 맞물려 판매량이 위축된 것으로 봤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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