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자 없이 혼자 떠나는 솔로 여행객들이 전체 여행객의 1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양지를 선호하는 가족 여행객과 달리 역동적인 도시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3일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트리플' 데이터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달 24일까지 트리플 이용자 10명 중 1명가량은 혼자서 떠나는 여행을 계획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트리플에 여행 일정을 등록하면서 동반자 항목을 입력한 이용자 가운데 혼자라고 답한 이용자 수 비중이 9.1%"라고 설명했다.
가장 많은 동반자 유형은 '친구'로 전체의 27.4%를 차지했다. 이어 '연인(19.3%)', '배우자(16.2%)', '부모님(14.7%)', '아이(13.3%)' 순이었다.
나홀로 여행객이 가장 많이 찾는 여행지는 일본 도쿄로 전체의 12.6%를 차지했다. 이어 후쿠오카(9.7%), 오사카(9.5%), 타이페이(8.3%), 방콕(8.2%) 순이었다.
한국인 인기 여행지 베트남 다낭은 혼자가는 여행에서 17위에 머물렀다. 부모님이나 아이와의 여행에서는 각각 3위, 배우자와의 여행에서는 4위를 기록했다. 나트랑 역시 혼자가는 여행에서는 23위로 배우자나 아이와의 여행(2위), 부모님과의 여행(5위)보다 낮았다. 혼자 여행객은 휴양지 대신 대도시 지역을 찾는 성향이 두드러졌다. 영국, 프랑스의 수도인 런던, 파리는 혼자 많이 가는 해외 여행지에서 각각 6위, 9위였다. 반면 부모님과 가는 여행에서는 선호도가 각각 24위, 17위에 머물렀다.
회사 측은 "나홀로족의 여행 트렌드는 한적한 휴양지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기기보다 대도시의 역동적인 분위기를 만끽하려는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숙박보다는 현지 경비나 항공권에 더 많은 지출을 하려는 경향도 있는 것으로 보였다.
김연정 인터파크트리플 최고제품책임자(CPO)는 "트리플의 '배낭톡' 기능을 이용하면 혼자 여행을 갔더라도 현재 같은 도시에 머무르는 다른 이용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실시간 정보도 얻고 모임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며 "특정한 미션을 주고 이를 모두 수행하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등 여유롭지만 심심하지 않은, 자유롭지만 외롭지 않은 여행의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는 기능들도 꾸준히 도입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