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지난 7월 말부터 예약 판매한 추석 선물세트의 가격대별 매출을 조사한 결과 3만원대 건강식품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83% 뛰었다고 1일 밝혔다. 1만~3만원대 ‘주류 세트’(50%), 1만원 미만 ‘양말 세트’(47%) 등도 일제히 매출이 늘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짠물 소비’ 트렌드가 유행하는 것을 감안해 3만원대 이하 선물 물량을 확충했다”고 말했다.
3만원대 이하 선물세트 인기는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롯데마트는 커피, 햄, 식용유 등 3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이 50%가량 급증했다. 1만원이 채 안 되는 김 선물세트도 수산 부문 판매량 1∼2위를 모두 차지할 정도로 ‘가성비 선호’ 흐름이 뚜렷해졌다는 설명이다.
이마트 역시 지난달 2~29일 진행된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에서 3만원대 식용유·조미료 세트가 매출 1위에 올랐다. 이에 비해 10만원 이상 고가 선물세트 매출은 6% 감소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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