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상장사인 에이치브이엠은 소수의 글로벌 기업이 독점하던 첨단 금속 제조 기술을 국산화한 업체다. 2012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나로호 발사체에 들어가는 연소기용 합금 소재를 개발한 곳도 이 회사다.
문승호 에이치브이엠 대표(사진)는 2일 “기존에는 반도체·디스플레이·일반 석유화학 제품에 들어가는 소재 위주로 생산했는데 앞으로는 우주·항공·방위 산업으로 사업 영역을 넓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가 사업 방향을 확고히 한 데는 2022년 미국 민간로켓 개발기업에 소재를 공급한 경험이 영향을 줬다. 그는 “우주산업 시장은 미국이 가장 크다”며 “양산 설비를 갖추고 품질을 유지하면 2026년엔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매출은 415억원이었다.
수주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이 회사는 지난달 충남 서산에 7603㎡ 규모 제2공장을 착공했다. 내년 1월 말 준공 예정으로, 2분기부터 매출이 본격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표는 “1·2공장을 합치면 연간 생산 가능량이 현재 5420t에서 2만2000t으로 약 네 배로 늘어난다”고 강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진행하는 공동 연구개발(R&D)도 중·장기적으로 매출 증가를 예상할 수 있는 요소다. 지난 6월에는 KAI와 항공·방산용 티타늄 합금 소재를 공동 개발해 KAI 인증제품목록(QPL)에 등재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는 2027년을 목표로 항공기용 엔진 소재를 공동 개발 중이다. 문 대표는 “공동 개발한 소재는 KAI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추진하는 여러 사업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치브이엠의 목표는 지속적인 R&D를 통한 다양한 첨단 금속 소재의 국산화다. 문 대표는 “첨단 금속 소재는 주로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서 수입해왔다”며 “소재 국산화로 수주를 늘리면 2030년에는 조(兆) 단위 매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양=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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