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은 그룹 내 인공지능(AI) 활용 범위 확산에 따라 AI 분야 내부통제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그룹의 ‘AI 거버넌스’ 구축을 시작했다고 4일 밝혔다.
‘AI 거버넌스’는 금융회사가 고객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AI를 활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법적, 사회적 잠재 위험 요인을 식별해 사건이나 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관리 체계를 말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월 금융권 AI 협의회를 발족하고 생성형 AI 윤리지침 제정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달 13일에는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하는 등 관련 논의가 가속화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이에 대한 발빠른 대응을 위해 △AI 윤리원칙 △조직별 역할 정의 △관련 내규 및 업무매뉴얼 작성 △위험관리방안 수립 등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그룹의 ‘AI 거버넌스’ 구축을 시작했다.
AI 거버넌스는 지주회사가 먼저 모든 그룹사가 준수해야 할 윤리원칙 및 각종 기준을 정의하고, 이에 따라 그룹사가 AI기술 개발부터 운영 등까지 모든 단계에서의 내부통제 방안을 담은 내규와 매뉴얼을 마련해 연계하는 방식으로 구축될 예정이다.
신한금융지주는 올해 10월 말을 목표로 그룹 표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에 기반해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은 올 연말까지, 신한라이프는 내년 1분기까지 각각 내규·매뉴얼을 수립할 방침이다. 신한금융은 이렇게 수립된 그룹의 AI 거버넌스를 향후 AI 활용 범위의 확대에 맞춰 단계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최근 금융업계에서의 AI 활용이 더욱 활발해짐에 따라 생성형 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신한금융은 ‘그룹 AI 거버넌스’의 선제적인 구축을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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