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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컴과 삼성, 구글이 공동으로 스마트폰에 연결된 혼합현실(MR) 안경세트를 연구중이다.
퀄컴의 최고경영자(CEO) 크리스티아노 아몬은 5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3개사가 스마트폰에 연결된 MR 안경세트를 연구중이며 지난 해 구글, 삼성과 퀄컴이 혼합현실 기술을 개발하기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말했다.
MR은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의 조합으로 눈앞에서 현실 세계에 디지털 이미지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MR 안경세트는 애플이 더 큰 헤드셋으로 MR 기기를 출시한 것과는 다른 접근 방식이다.
아몬CEO는 "MR 파트너십에서 새로운 제품이며 새로운 경험이 나올 것이며 정말 기대되는 것은 휴대전화를 가진 모든 사람이 이에 맞는 안경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과 구글측은 CNBC의 확인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아몬 CEO는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의 레이밴 스마트 안경을 언급했는데 이 안경은 일반 선글라스처럼 보이지만 스마트폰에 무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내장 카메라가 있다. 또 메타의 인공지능모델인 라마 모델로 구동되는 음성 비서가 있다.
퀄컴은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혼합 현실을 주요 타겟 영역으로 삼았으며 스마트안경용으로 설계된 스냅드래곤 AR1 1세대 칩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자사의 다양한 스마트폰 및 PC용 칩을 통해 인터넷과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도 장치에서 바로 AI를 실행할 수 있다고 선전해왔다.
아몬 CEO는 “AI는 기기에서도, 클라우드에서도 실행될 것이며 일부는 유리에서,일부는 휴대전화에서도 실행될 될”이라며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가상현실 및 증강 현실 헤드셋 시장은 전히 스마트폰에 비해 규모가 작다. 조사기관 IDC는 올해 970만 대의 VR 및 AR 헤드셋이 출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올해 출하량은 12억 3,000천만 대에 달한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대형 헤드셋이었던 AR 및 VR 기기에 대한 흔한 불만은 편리하지 않고 때로 착용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스마트 안경세트는 대형헤드셋의 가장 큰 불만 요소를 해결함으로써 혼합현실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아몬 CEO도 “MR안경이 일반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을 때면 시장 규모가 확장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퀄컴은 전 날 인터넷을 거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AI 기능을 수행하는 PC용 AI 칩 스냅드래곤 X 플러스 8코어 신형모델을 발표, 나스닥의 하락속에서도 주가가 1.2% 올랐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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