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는 게 없다"…배달앱으로 100만원 팔면 내는 돈 얼마길래

입력 2024-09-10 17:00   수정 2024-09-10 17:51



배달플랫폼 입점 업체들이 “플랫폼에서 거두는 매출의 24%가 결제수수료 등으로 빠져나간다”며 부담 완화를 촉구했다.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는 10일 오후 서울 신한은행 본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수수료 부담 완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엔 배달플랫폼 업체 측으로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요기요, 땡겨요가 참석했다. 입점업체는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외식산업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가 참여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특별위원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입점업체 측은 자체 조사한 배달플랫폼 이용 부담 수준을 공개했다.

입점업체 측은 배달플랫폼에 입점한 293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지난 7월 한 달 동안 배달플랫폼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각종 비용이 배달플랫폼으로 발생한 매출의 약 24%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각종 비용엔 중개수수료와 결제수수료, 배달 수수료, 광고비 등이 포함된다.

이들 비용이 전체 매출에서 이들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3%였고, 평균 영업이익률은 7%였다.

이날 회의에선 정부가 발표한 2025년 공공 배달앱 및 배달·택배비 지원방안도 논의됐다. 정부는 중개수수료율이 0~2%로 비교적 부담이 적은 땡겨요 등 공공 배달앱을 활성화하기 위해 홍보비를 지원하고, 모든 업종의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배달·택배비를 연 30만원 한도로 지원할 예정이다.

상생협의체 관계자는 “앞으로 이어질 5~6차 회의서 구체적인 상생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배달플랫폼과 입점업체간 자율 협의를 우선하되 합의가 어려운 사안은 공익위원이 중재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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