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전날보다 4.3% 떨어진 배럴당 65.75달러에 마감했다. 런던ICE선물거래소에서 11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3.7% 내린 69.1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모두 2021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종가다.
국제 유가는 중국 수요가 둔화할 것이란 전망에 하락했다. 이날 중국 세관이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8월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0.5%가량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예상치(2%)에 미치지 못했으며 전달 증가율(7.2%)보다 크게 둔화했다.
OPEC은 중국의 수요 부진을 반영해 올해 세계 석유 수요 예측치를 하향 조정했다. 이날 OPEC은 월간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석유 수요가 하루 203만 배럴 늘어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지난달 제시한 평균 211만 배럴 증가보다 낮은 수치다. OPEC은 보고서에서 “중국 경제에서 부동산 부문 침체, 액화천연가스(LNG) 트럭과 전기자동차 보급 증가는 앞으로 디젤 및 가솔린 수요에 (가격 하락)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내년 석유 수요 전망도 일일 178만 배럴 증가에서 174만 배럴 확대로 낮췄다.
블룸버그통신은 전날 중국 경제 전반의 물가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인 국내총생산(GDP) 디플레이터가 올해 2분기까지 5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1999년 이후 최장 기간이다.
블룸버그는 내년에도 중국의 디플레이션이 이어질 것이라는 다수 경제기관의 전망이 나온다고 전했다. 지난 9일 발표된 8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0.6% 올라 7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근원 CPI(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 제외) 상승률은 0.3%에 불과했다. 이는 3년여 만에 최저치다.
데니스 키슬러 BOK 증권트레이딩 담당 수석부사장은 “중국 수요 둔화가 유가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이라며 “많은 트레이더가 아시아 수요 감소가 장기적 문제가 될 것이라고 여기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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