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AI 기반의 베트남 뷰티샵 고객 예약 관리 CRM 솔루션 ‘픽링크’를 개발한 ‘코드와이드’

입력 2024-09-11 21:46   수정 2024-09-11 21:51



코드와이드는 AI 기반의 베트남 뷰티샵 고객 예약 관리 CRM 솔루션 ‘픽링크’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이승호 대표(27)가 2024년 2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코드와이드는 팀만의 코드를 가지고 우리의 Value를 높여 더 넓은 세계로 나가자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고객 예약을 중심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자들이 예약 관리 및 스케줄링에 대한 스트레스가 ZERO가 되는 날을 꿈꾸는 스타트업”이라고 소개했다.

덧붙여 김민지 공동대표(28)는 “코드와이드 소상공인의 비효율적인 고객 예약 관리에 대한 Pain Point를 해결하고자 하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사지샵, 미용실, 스터디카페, 음식점 등 고객 예약을 중심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체들은 하루 평균 50건 이상의 예약 문의를 전화와 인스타그램 DM 등을 통해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업을 진행하면서 일일이 예약 문의를 처리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드와이드는 노코드 기반의 간편 고객 예약 페이지 생성 솔루션 ‘픽링크’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이승호 대표)

픽링크는 고객 예약 문의가 많은 사업주들이 노코드 기반으로 매장 예약 페이지를 빠르게 생성해 예약 문의를 자동화할 수 있는 업무 생산성이 높은 합리적인 가격의 SaaS 솔루션이다.

픽링크는 외국인 고객들의 예약을 고려해 고객이 자신의 모국어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도록 AI 기반 매장 데이터 자동 번역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능을 통해 점주는 자신의 모국어로 매장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매장 정보가 픽링크가 지원하는 5개국 언어(영어, 중국어, 한국어, 베트남어, 일본어)로 번역된다. 점주와 외국인 고객 간의 언어적 소통 장벽을 낮춰준다.

김 대표는 “이러한 기능 덕분에 픽링크 솔루션은 외국인 고객들의 예약이 빈번한 베트남 하노이와 나트랑 지역의 뷰티샵(마사지샵, 네일샵)을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코드와이드는 다양한 경쟁력을 통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며 “주요 경쟁력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다국어 지원 및 현지화 전략이다. 픽링크는 다국어 지원을 통해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쉽게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단순히 기계 번역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용어집’을 활용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번역 시스템은 ‘Purify Essential Oil’을 ‘필수 오일 정화’로 잘못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픽링크 이를 ‘각질 및 피지 관리 에센셜 오일’로 정확하게 번역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시장에서 현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상공인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강점은 AI 기반 매장 운영 통합 관리 시스템이다. 픽링크는 매장의 예약 페이지를 통해서만 들어온 예약뿐만 아니라 현장 예약, 타 서비스(구글 캘린더, 네이버 예약)를 통해 들어온 예약까지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매장 통합 운영 어드민 시스템을 제공한다. 해당 어드민 시스템은 매장 정보, 직원, 회원권, SNS 채널 연동, 메뉴 수정, 리뷰 관리 등 매장 전반에 대한 운영 및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AI 기반으로 매장에 들어온 고객 예약 스케줄을 고객 요구사항과 내부 직원 및 점주의 스케줄을 고려하여 업무 배정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스케줄링이 가능해 고객 예약 관리에 대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예약 키워드 중심의 다양한 예약 모듈도 장점이다. 코드와이드는 2023년에 미팅 예약 모듈을 도입했고, 2024년에는 베트남 마사지를 중심으로 한 뷰티 예약 모듈을 출시했다. 이후 공간과 테이블링을 포함한 네 가지 예약 모듈을 정형화해 다양한 업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정형화된 예약 모듈은 픽링크 플랫폼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구축하려는 소상공인을 위한 API 기술지원 서비스로도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경쟁력은 합리적인 구독료 기반 SaaS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픽링크는 뷰티샵을 대상으로 구독형 SaaS 솔루션을 제공해 저렴한 비용으로 고급 예약 관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은 예약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고객 데이터와 상호작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초기 비용 부담을 줄여주어 많은 소상공인에게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김민지 대표)

현재 코드와이드는 수기로 고객 예약을 관리하는 베트남 하노이와 나트랑 지역의 뷰티샵(스파샵, 네일샵)을 대상으로 픽링크 솔루션의 PoC를 진행하고 있으며,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픽링크 솔루션의 핵심 고객은 외국인 관광객 방문율이 높은 뷰티샵 점주들입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여행 코스에 뷰티샵 방문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의 유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코드와이드는 블루웨일인베스트로부터 전반적인 창업 보육을 받고 있습니다. 블루웨일인베스트의 포트폴리오사 중에는 여행 콘텐츠 플랫폼 운영사 세시간전과 베트남 지역에 뷰티 제품을 공급하는 닥터K헬스케어가 있습니다. 이 두 기업과의 정식 제휴를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 픽링크 솔루션의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각 기업들의 장점을 활용한 시너지를 통해 강력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승호 대표)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기업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커리어를 쌓은 후 퇴사해 프리랜서 개발자로 전향하는 과정에서 시작한 개발팀이 바로 코드와이드의 시작입니다. 어느 날, 타 회사의 외주 개발 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코드와이드만의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고 운영되는 모습을 보고 싶은 목표가 생겼습니다. 자체 개발 인력을 보유한 코드와이드의 장점을 살려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게 됐고 그 과정에서 개발자들을 위한 교육 플랫폼과 메타버스 커뮤니티 플랫폼 등 당시 이슈가 된 아이템들을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두 플랫폼 모두 수익성이 좋지 않았고, 이를 통해 고객과 충분한 시장 검증이 이루어져야만 제품이 팔린다는 중요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경험 덕분에 우리는 탑다운 방식의 개발에서 벗어나, 시장 검증을 통해 프로덕트를 개발할 수 있는 애자일 방식의 프로덕트 개발에 더욱 집중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고객 예약 관리 문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 시장을 발견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의 픽링크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이승호 대표)

창업 후 김 대표는 “작은 기업에서 소수의 팀원이 머리를 맞대고 만든 서비스가 실제로 운영되는 모습을 보는 것에서 보람을 느낀다”며 “서비스가 국경을 넘어 다른 국가의 사용자들에게도 만족을 주고,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이 가장 기쁘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코드와이드는 베트남 하노이와 나트랑 지역의 스파샵을 중심으로 픽링크 서비스의 고객 PoC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는 스파샵 제휴 매장을 7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현재 코드와이드는 스터디카페와 공유오피스의 회의실 예약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 예약 전용 픽링크 서비스도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뷰티샵 매장을 확대하는 동시에 국내에 공간 예약 픽링크 서비스를 2024년 하반기에 런칭할 예정입니다. 고객 예약을 중심으로 하는 모든 사업에서 픽링크만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그날을 꿈꾸며, 코드와이드는 예약 생태계를 정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솔루션 고도화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이승호 대표)

코드와이드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4년 2월
주요사업: AI기반 베트남 뷰티샵 고객 예약 관리 CRM 솔루션 ‘픽링크’ 개발
성과 : 2020, 2021, 2022 단국대학교 LINC+ 사업단 소속 창업팀 및 우수팀 선정, 2021 단국영웅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2021 학생창업유망팀 300 교육부장관 인증서 수상 및 산학협력엑스포 진출, 2021 동덕여대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입상 및 창업팀 선정, 2022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사업 선정, 2022 한양대학교 창업지원단 소속 창업팀 및 우수팀 선정, 2022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우수상 수상, 2023 강원청년창업사관학교 13기 입교, 2023 국민대학교 LINC3.0사업단 창업기업 선정, 2023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캠퍼5기 선정, 2023 헉생창업유망팀300 최종선정 및 교육부장관 인증서 수상, 2023 청년창업사관학교 13기 최우수 기업 선정 및 1등 졸업, 2023 픽링크 서비스 국내외 PoC 서비스 매출 2억 1000만원 달성, 2024 국민대학교기술지주 창업경진대회 대상(1위) 수상, 2024 한양대학교 Linc3.0 창업팀 선정, 2024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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