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사회공헌 활동(비금융 부문)에서 발생하는 가치와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활용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하는 가치(금융 부문)를 포함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 항목별 성과는 환경(E) 3027억원과 사회(S) 2조3814억원, 지배구조(G)·기타 3조143억원으로 측정됐다.
사회(S) 부문의 경우 △소상공인·소기업 상생 금융 지원 7470억원 △중소·벤처기업 금융 지원 6439억원을 비롯해 KB금융이 교육부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거점형 늘봄센터 건립을 통한 ‘보육’ 돌봄 642억원 등에서 사회적 가치 성장을 견인했다.
지배구조(G)에서는 건전한 지배구조와 주주 가치 존중 기업문화를 장려하기 위한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시행한 ‘자사주 소각’에 따른 주주 환원 효과 2717억원이 추가 반영됐다.
KB금융은 ESG 경영활동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매년 화폐 가치로 산출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번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과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KB금융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경영을 더욱 고도화해 나감으로써 국민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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