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일반적인 페어웨이 벙커에서 클럽을 모래에 대고 스윙을 해도 벌타가 없는지요? 브라질에는 모래에 나무가 심겨져있는 벙커가 흔한데, 그러한 벙커에서는 모래접촉이 가능한지요? 그라스 벙커(grass bunker)도 벙커의 일종인가요? (브라질에서 독자 최○혁님)
A: 벙커에서 샷을 할 때에 볼의 앞이나 뒤의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이나 스트로크를 위한 백스윙을 하면서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벙커와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벙커의 정의는 골프규칙에서 어떻게 되어 있나요?
"벙커란 모래로 특별하게 조성된 구역으로, 주로 풀이나 흙이 제거된 채 움푹 꺼진 지형을 말합니다. 벙커로 조성된 구역의 경계 안에 있는 흙 또는 자라거나 붙어 있는 풀·덤불·나무 등 모든 자연물은 벙커의 일부가 아닙니다."
▶벙커에서 금지되는 행동들은 무엇인가요?
"벙커 상태를 테스트하기 위하여 고의로 손·클럽·고무래 등으로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 볼 바로 앞이나 뒤에 있는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 연습 스윙을 하면서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 스트로크를 위한 백스윙을 하면서 모래를 건드리는 행동은 금지됩니다. 이러한 4가지 금지된 행동으로 모래를 건드리면 일반 페널티(2벌타)를 받게 됩니다."
▶벙커로 조성되지 않은 황무지로 불리는 구역은 벙커가 아닌지요?
"자연적인 모래지역이나 소위 황무지(waste land) 등은 일반적으로 벙커가 아닌 일반구역으로 정의됩니다. 벙커에서처럼 제한되는 행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질문한 바와 같은 나무가 있는 벙커가 어떤 구역으로 정의되는지는 그 골프장의 로컬룰을 살펴봐야 합니다. 참고로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더스틴 존슨도 정돈되지 않은 벙커를 황무지로 착각하여 모래를 건드렸다가 2벌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라스 벙커도 벙커인가요?
"그라스 벙커란 모래 대신에 잔디로 이루어진 구역으로 벙커 모양으로 조성된 구역입니다. 이름에 벙커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을 뿐입니다. 즉, 벙커가 아닙니다. 따라서 벙커에서의 금지된 행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답변=최진하 전 KLPGA 경기위원장, <골프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저자
정리=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