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7년 시작된 쇼팽 콩쿠르는 마우리치오 폴리니(1960년), 크리스티안 지메르만(1975년) 등을 배출한 ‘명피아니스트의 산실’. 5년마다 전 세계 클래식계의 시선을 사로잡는 쇼팽 콩쿠르에서 2021년 이례적인 일이 벌어졌다. 피아노를 전공하지 않은 공대생이 본선 3차 무대까지 올라온 것. 그는 일본 도쿄대 학부·대학원에서 정보기술(IT)을 전공한 피아니스트 스미노 하야토(29)다.
오는 11월 내한하는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나에게 음악과 과학은 완전히 다른 세계의 언어가 아니다”며 “논리적 사고와 음악적 감성이 만나는 지점에서 창작의 영감을 받고, 일상에서 생겨나는 호기심과 과학적인 탐구에서 신선한 음악적 아이디어를 얻는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7월 한국 공연에서 이진법을 활용해 작품 번호를 소개하는 등 과학과 음악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점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하야토는 “지금도 대학 시절 전공한 컴퓨터공학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20대는 진로에 대한 고민의 연속이었다. 2020년 도쿄대 대학원에서 총장상을 받고 졸업 이후엔 일본 IT 기업 입사가 예정됐을 정도로 유능한 과학도였지만 음악에 대한 열망은 꺼진 적이 없었다. 피아노 강사인 어머니 덕분에 세 살 때 피아노를 배운 그는 2018년 전(全)일본피아노지도자협회(PTNA) 콩쿠르에서 우승한 데 이어 이듬해 프랑스 리옹 콩쿠르에서 3위 자리에 오르자 ‘피아니스트의 길’로 과감히 방향을 틀었다.
하야토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 치는 것을 좋아했지만 연주자를 평생의 업으로 삼는 데엔 늘 망설임이 있었다”며 “대학원을 졸업할 무렵에야 연구자나 엔지니어가 되는 것보단 피아니스트가 되는 게 나의 강점을 살릴 길이라는 걸 확신할 수 있었다”고 했다.
“피아니스트의 삶을 결정했지만 과학도로서 얻은 경험 덕분에 폭넓은 시야와 새로운 음악적 접근을 위한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오랫동안 묵혀둔 음악에 대한 진심은 유튜브 채널 ‘카틴(cateen)’에서 엿볼 수 있다. 2010년 중학생 때 개설해 하나둘 피아노 연주 영상을 올린 이 채널의 구독자는 135만여 명에 달한다. 직접 작곡하거나 편곡한 작품을 선보이는 영상이 대다수다.
이제 하야토는 당당히 일본의 차세대 피아니스트로 주목받고 있다. 그는 올해 비틀스, 셀린 디옹 등 해외 유명 팝스타들이 오른 도쿄 최고의 공연장 부도칸에서 피아노 리사이틀로는 이례적으로 1만3000여 석을 매진시키면서 막강한 티켓 파워를 자랑했다. 지난 3월에는 소니 클래식과 독점 레코딩 계약을 맺기도 했다.
그는 최종 목표로 “음악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보고 싶다”고 했다. 하야토는 “정통 클래식 음악을 존중하면서 현대적인 감성과 실험적인 요소를 계속 발전시켜 시대를 초월하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덧붙였다.
11월 26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리사이틀에서는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 C장조, 모차르트 피아노 소나타 11번과 함께 자작곡 ‘태동’ ‘녹턴(야상곡)’ ‘인간의 우주’ 등을 들려준다. 그는 “녹턴 1번은 북촌 한옥마을에서 눈 내리기 직전의 하늘을 바라보며 영감을 받은 작품이기에 더욱 특별하다”고 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