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SNS)와 스트리밍서비스 업체들이 예상보다 더 많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자를 감시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9일(현지시간)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메타가 운영 중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구글의 유튜브, 틱톡, 트위치, 레딧, 스냅챗, 디스코드 등 13개 플랫폼(9개 기업)의 이용자 데이터 수집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정보 수집·사용·보관 방식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들이 이용자를 광범위하게 감시(vast surveillance)해왔다. 특히 특정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광고에 개인정보를 팔아 수익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와 청소년의 개인정보도 예외가 아니었다. 대부분의 플랫폼이 13세 미만 이용자를 차단한다고 했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앱)에서 청소년을 성인처럼 취급해 개인정보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다만 보고서는 기업별 구체적인 조사 결과는 따로 공개하지 않았다.
개인정보에는 이용자의 연령과 성별은 물론 사용하는 언어와 교육 수준, 소득 및 결혼 여부 등이 포함됐다. 문제는 이용자들이 개인정보 수집을 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지 않았고, 이용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민감한 정보를 보관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FTC는 기업들의 자체적인 단속 노력도 효과가 없었다며 "자율 규제는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가 "기업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을 보여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리나 칸 FTC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SNS 기업의) 감시 관행은 사람들의 사생활을 위험에 빠뜨리고 자유를 위협한다"며 "이용자들은 신원 도용에서 스토킹까지 다양한 피해에 노출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NYT)는 "빅테크 기업은 개인정보 남용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를 받고 있고 SNS와 스마트폰은 청소년과 어린이의 정신 건강에 해가 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며 "더 엄격한 개인정보 보호와 어린이 보호를 위한 많은 제안이 있었지만, 그동안 빅테크 규제를 위한 입법 시도는 대부분 실패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와 관련, 구글은 자사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업계에서 가장 엄격하다고 반박했다. 구글 측 관계자는 이날 CBS뉴스에 "구글은 개인정보를 판매하지 않으며, 민감한 정보를 사용해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메타는 CBS뉴스의 질의에 응하지 않았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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