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관계 부처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이르면 2026년 5월 열리는 제4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IHO 산하에 신설될 ‘S-100 인프라센터(이하 인프라센터)’를 한국에 유치하겠다는 안건을 의제로 올릴 계획이다.
인프라센터 설치 안건은 IHO 회원국 투표로 결정된다. 회원국들은 인프라센터를 한국에 두는 방안에 대체로 우호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국립해양조사원이 10여 년 동안 IHO의 디지털 해도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다. 인프라센터 유치 지역으로는 부산, 인천, 목포 등 바다와 인접한 도시가 거론된다.
현재 선박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해도는 종이 해도를 온라인에 띄워놓는 수준이다. 앞으로 개발될 디지털 해도엔 해류 흐름, 해저 지형, 기상 등 동적 정보가 입혀진다. 특히 AI와 빅데이터, 자율주행 등 신기술이 활용되면서 디지털 해도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9년부터 수주하는 선박에 디지털 해도를 반드시 넣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인프라센터가 한국에 설립되면 세계 해도 표준을 규정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한국의 지배 선대 선복량은 10만262t으로 그리스와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다.
인프라센터 상주 인력은 수십 명으로 많지 않지만 센터가 세워지면 디지털 해도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국제회의가 잇따라 열리고 관련 기업의 투자가 늘어날 수 있다. 정부와 관련 기업은 해도 작성에 관한 정보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역사상 한국이 세계 지도를 결정하는 데 깊숙이 관여한 적이 없었다”며 “해도 작성 과정에 한국이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해묵은 ‘동해·일본해 논쟁’도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디지털 해도는 각 해역을 문자와 숫자로 구성된 고유식별번호로 정립한다. 이렇게 되면 동해, 일본해처럼 국가의 정체성이 들어간 이름을 쓸 필요가 사라진다.
이광식/강경민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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