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미국경제연구소(NBER)에 따르면 생성형 AI는 미국에서 챗GPT가 출시된 지 2년 만에 39.5%의 도입률을 기록했다. 과거 인터넷이 같은 기간 20%의 도입률을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두 배 가까이 빠른 속도다. PC의 경우에는 1981년 IBM PC 출시로부터 3년에 걸쳐 20%의 도입률을 기록했다. NBER은 최근 발표한 ‘생성형 AI의 빠른 도입’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생성형 AI가 가정에서 빠르게 도입된 덕분에 큰 차이를 보였다”며 “생성형 AI는 휴대성과 초기 가격 덕분에 과거 PC와 비교해 가정에서 빠르게 확산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0명 중 4명의 미국인은 일상생활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했다. 조사 결과 지난달 기준 18~64세 미국인의 39.4%가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매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10%가 넘었다. 업무용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28.0%였는데 직종도 가리지 않았다. 컴퓨터·수학·경영 등 고학력·고소득 직군에서의 도입률이 40% 이상으로 가장 높았지만, 블루칼라(생산직) 및 고졸 이하 근로자도 5명 중 1명꼴로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도입률의 차이는 있었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의 직장 내 생성형 AI 사용률은 32%로 여성(23%)에 비해 높았다. 이는 초기 PC가 도입될 당시와는 정반대의 수치다. 1984년 남성의 직장 내 PC 사용률은 22%로 여성(30%)보다 훨씬 낮았다. 이는 당시 직장 내에서 행정 지원 업무를 맡은 비율이 남성보다 여성 사이에서 더 높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생성형 AI가 궁극적으로 노동 생산성을 끌어올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보고서는 미국 근로자들이 전체 업무시간의 0.5~3.5%를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고 추산했다. NBER은 보고서에서 “여러 작은 규모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해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도 “최근 생성형 AI와 업무 효율성의 상관관계에 대한 여러 연구의 평균값을 적용했을 때 생성형 AI는 노동생산성을 0.125~0.875%포인트 높인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 결과는 미래의 업무에 대한 많은 시사점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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