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맥도날드가 카타르의 '카말 알 마나'(Kamal Al Mana)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알 마나는 한국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80%에 이르는 직영 매장을 포함한 총 400여 개 매장 및 한국 시장 운영을 맡는다. 전략적 파트너는 특정 지역에서만 프랜차이즈 본사 역할을 맡는 마스터 프랜차이즈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한국맥도날드 운영권을 갖게 되는 것이다.
알 마나는 식음료부터 소매, 부동산 및 명품 등 다양한 업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30년 전 카타르 최초의 맥도날드 매장을 세운 이래 튀르키예 맥도날드의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싱가포르·말레이시아 맥도날드에도 투자자로 참여했다.
조 샘펠스) 글로벌 맥도날드 IDL(International Developmental Licensed Markets) 부문 사장은 "알 마나와 한국맥도날드의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한국 내 매장이 2030년까지 500개로 늘어나는 등 브랜드와 사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며 "한국맥도날드가 갖춘 그간의 강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 나은 고객경험을 창출해낼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한편 알 마나와의 파트너십 체결 이후에도 한국맥도날드는 김기원 대표이사 체제를 그대로 유지할 예정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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