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라 페니체 극장이 지난 4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콘서트오페라 ‘라 트라비아타’로 정식 오페라 무대만큼이나 깊은 감동을 관객에게 선사했다. 콘서트오페라는 무대 장치나 의상 없이 이뤄지는 연주회 형식의 오페라 공연이다. 1792년 개관한 라 페니체 극장에서는 많은 이탈리아 오페라가 초연됐는데, 특히 1855년 초연한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로 내한했다는 것은 한국 공연사에서 대단히 영광스러운 한 페이지로 남을 만하다.
더욱 가슴 벅찬 것은 라 페니체 극장에서 가장 중요한 지휘자로 손꼽히는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함께했다는 점이다.
라 페니체가 선사한 많은 감동 가운데 단 하나를 꼽자면 그것은 바로 통렬한 아름다움이다. 악단 특유의 부드러운 질감과 완벽한 밸런스는 음악이 끝맺을 때까지 점점 그 강도를 더하며 베르디 음악의 음향이 얼마나 아름다워야 하는가를 여실히 증명해줬다.
마지막 비올레타 아리아에서 빛을 발한 악장의 아름다운 솔로 음향은 물론이려니와 목관들의 짙은 질감의 에너지, 침바소까지 가세한 금관의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한 음향 등 정명훈의 지휘하에 오케스트라는 약음에서는 선명한 음량 대조를, 강음에서는 파스텔 톤의 음향 블렌딩과 넓은 다이내믹의 개방감을 노련하게 선보였다.
테너 존 오스본은 처음엔 살짝 긴장한 듯 둔탁했지만 이내 묵직하면서도 힘이 있는 발성으로 하이톤의 페레차트코와 좋은 파트너십을 이뤘다. 2막에서 비올레타의 편지를 받고 분노하는 장면과 3막 2중창 ‘Parigio o cara’에서 보여준 극단적인 감정의 대조가 인상적이었고, 2막 첫 아리아 ‘Lunge da lei’에서는 그의 본연의 기량을 보여줬다.
아버지 역을 맡은 강형규는 등장부터 대포알 같은 발성으로 청중을 사로잡기 시작해 아리아 ‘Di Provenza il Mar’에서는 긴 호흡과 세밀한 감정 표현, 가슴을 울리는 애절한 호소력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산해 자랑스러운 한국 대표 바리톤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줬다. 세 명의 훌륭한 주역 가수들과 정명훈의 여느 완전한 프로덕션을 웃도는 음악적 역량, 약식임에도 불구하고 포인트 강한 연출가 엄숙정의 노력에 힘입어 라 페니체의 한국 데뷔 무대는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박제성 음악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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