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우체국 택배 시장 점유율은 2019년 9.4%에서 지난해 4.3%까지 하락했다. 같은 기간 국내 택배 물량이 27억8980만 통에서 51억5785만 통으로 늘어나는 동안, 우체국 택배 물량은 2억6324만 통에서 2억2227만 통으로 줄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인건비 등 고정비용이 증가하면서 우정사업본부의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 ‘연도별 우편 수지 현황’에 따르면 2023년 적자는 1572억원에 달한다. 2019년(1450억원 적자)에 비해 100억원가량 늘었다. 우편물량 감소에도 고정비성 비용은 약 2조6000억원에 달해 매년 700억원 규모의 자연 증가 압력이 있어 향후 손익 악화가 예상된다.
물가 대책의 일환으로 우편요금이 동결되고 있다는 점도 수지 악화의 원인이다. 2년 주기로 인상하던 우편요금은 2021년 마지막 인상 후 물가 안정 시책에 따라 장기 동결됐다. 또 노동집약적 사업 특성상 인건비성 경비가 세출예산의 84%를 차지하면서 2022년 대비 670억원가량 인건비가 올랐다. 이외에도 전국 모든 지역 배달을 위해 물류구조가 고비용으로밖에 구성될 수 없다는 점과 보편 서비스 제공을 위해 3348개의 우체국을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적자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우체국 연금 자산마저 2027년에 고갈될 전망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별정우체국에 근거해 별정우체국 직원의 퇴직과 사망 시 생활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공무원 연금 제도를 준용해 도입하고 있는데 연금 수지는 2008년부터, 재정수지는 2015년부터 적자로 전환됐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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