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식품기업 하인즈가 영국 지하철역에 게재한 광고가 논란에 휩싸였다. 흑인 여성과 백인 남성의 결혼식 장면에 흑인 여성의 아버지가 참석하지 않은 것처럼 묘사했기 때문이다. 하인즈는 결국 사과의 뜻을 전했다.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하인즈는 최근 런던 지하철 ‘튜브’의 복스홀과 매너하우스 역 안에 파스타 소스 광고 이미지를 걸었다. 광고 사진엔 다섯 사람이 등장하고, 이들 앞엔 파스타가 놓여 있다.
드레스를 입고 베일을 쓴 흑인 여성은 파스타를 입으로 가져가며 웃음 짓고 있다. 이 여성의 오른쪽엔 신랑으로 보이는 백인 남성이 있다. 신부로 보이는 여성의 왼쪽엔 장년의 백인 남녀 두 명이 앉아있다. 신랑의 부모인 것으로 추정된다. 신랑의 오른쪽엔 장년의 흑인 여성이 앉아있다.
하지만 흑인 남성은 광고에 등장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광고가 의도적으로 흑인 남성을 그리지 않았다며 지적했다. 흑인 작가이자 가디언의 칼럼니스트인 넬스 애비는 X(옛 트위터)에 "딸을 가진 내 형제들을 위해"라며 사진을 공유했다. 그리고 "믿기지 않겠지만, 흑인 소녀들에게도 아빠가 있다"며 해당 광고를 비난했다.
다른 네티즌들은 "이 광고가 어떻게 승인받았는지 모르겠다. 하인즈와 같은 큰 브랜드가 흑인 아버지를 지웠다는 게 충격적이다", "흑인 아빠를 삭제한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논란이 일자 하인즈는 인디펜던트에 "해당 광고가 의도치 않게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영구화할 수도 있었다는 지적을 이해한다"며 "저희 광고에 대한 대중의 관점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경청하고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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