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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의 로보(무인)택시 공개가 임박함에 따라 시장에선 '기대 반 우려 반'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8일(현지시간) 트레이드 얼러트의 옵션 데이터를 인용해 "테슬라의 향후 30일간 주가 변동성 예상치가 2년 만의 최고치에 가까워졌다"고 전했다. 주가 변동성이 높아진 것은 주로 로보택시 공개 행사를 둘러싼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테슬라는 오는 10일 로스앤젤레스(LA) 버뱅크의 워너브러더스 영화 스튜디오에서 '위, 로봇'(We, Robot)이라는 이름의 행사를 열고 로보택시 시제품과 향후 사업 계획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중국 업체들의 부상으로 전기차 시장 경쟁이 심화하고 전반적인 수요가 둔화한 영향 등으로 하락세를 이어왔다. 4월 초엔 테슬라가 저가 전기차 출시 계획을 폐기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주가 하락에 기름을 부었다. 4월 22일 장중 138.80달러(종가 142.05달러)까지 내려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그동안 준비해온 로보택시 계획을 밝히면서 주가에 힘이 실리기 시작했다. 머스크는 4월 23일 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자사의 자율주행기술로 운행할 계획인 로보택시를 사이버캡이라 부르면서 "일종의 에어비앤비와 우버의 결합 시스템으로 테슬라가 직접 차들을 소유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테슬라 주가는 상승세를 타기 시작해 5개월여간 70% 올랐다.
하지만 로보택시 공개일이 다가오면서 이번에 공개될 내용이 투자자들의 기대치에 못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특히 향후 로보택시의 상용화 시점이 관건으로 거론된다. 로보택시를 실제 무인으로 운행하려면 당국의 규제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CFRA리서치 애널리스트 개릿 넬슨은 "수많은 기술적 장애물, 안전 테스트 및 규제 승인이 여전히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이것을 해결하는 데 몇 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회사 이발브ETF의 최고투자책임자 엘리엇 존슨은 "그들(테슬라)은 그동안 수없이 얘기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테슬라가 이번에 발표할 내용이 앞으로 1∼2년간의 회사 재정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회사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기 역시 "로보택시 이벤트가 즉각적인 결과물이나 수익 증가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 회사는 특히 자율주행에 관해 지나치게 낙관적이곤 했다"고 지적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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