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라이프는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설계사가 전문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영업지원플랫폼을 새롭게 오픈했다. 설계와 청약, 고객관리 등 전반에 걸쳐 신속하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고도화했다.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영업 지원플랫폼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스마티’ 서비스도 탑재했다.
스마티는 고객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유형·생애주기별 위험 요인이나 관리 방안을 생성해 고객과 설계사에게 제공한다. 고객의 보장현황을 분석해 최적화된 담보로 구성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고 설계까지 원스톱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대면 채널에 미러링 기술을 적용한 ‘보이는 청약’ 서비스도 업계 최초로 구축했다. 대면으로 진행해야 했던 상품 설명부터 전자 서명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어 원거리 고객도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신한라이프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AI 기반 보험금 신속 지급 서비스 ‘S-패스’도 도입했다. S-패스는 고객이 신한 쏠(SOL) 라이프 앱 또는 홈페이지 사이버창구에 접속해 진료 정보를 입력하고 보험금을 청구하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한다. 심사 과정 없이 즉시 보험금을 지급하거나 우선 심사로 분류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다. 계약 관계가 없는 피보험자의 보험금을 대리 신청할 수 있는 ‘다른 피보험자 보험금 신청 서비스’도 열었다.
신한라이프는 고객센터 상담 업무에 ‘AICC 음성봇’도 도입했다. 고객이 말하는 내용을 스스로 인지해 ‘TTS(문자를 음성으로 전환하는 서비스) 음성 안내’와 최종 업무처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고객은 콜센터 대표번호로 전화할 때 기존처럼 ARS 안내 음성을 듣지 않고 원하는 서비스를 직접 말하면 된다.
신한라이프는 대면과 비대면 채널 설계사에게 AI 상담을 제공하는 ‘아이온(AI:On)’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설계사가 업무처리를 위해 상담이 필요한 경우 태블릿 또는 PC를 이용해 아이온에 접속하면 △계약심사기준 △보험금심사 △계약관리 △영업제도 △교육과정 등 전반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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