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평가대로 한강은 이미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작가다. 2016년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영국의 맨부커상을 받았다. 당시 6·25전쟁이나 남북 분단 같은 한국 특유의 주제가 아니라 폭력과 상처라는 인류 보편적 고민을 <채식주의자>라는 작품으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육체와 영혼, 산 자와 죽은 자 간 연결에 독특한 인식을 가지고 실험적인 스타일로 현대 산문의 혁신가가 됐다”는 앤더슨 올슨 노벨문학상 위원장의 호평이 그냥 나온 말이 아니다.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독특한 문체와 실험적인 형식으로 다루면서도 인간 본질을 탐구하는 깊이가 있었다는 얘기다. 거기에 원작의 감동을 세계 무대에 고스란히 전달할 수 있게 한 데버라 스미스의 뛰어난 번역도 큰 역할을 했다.
무엇보다 한강 소설이 세계 무대에서 통할 수 있게 한 배경엔 경제·산업 분야에서 선진국으로 도약한 국격과 전 세계를 휘몰아치는 K컬처의 힘을 빼놓을 수 없다. 한국의 모든 것(K-Everything)이 매력적이라는 외신의 찬사도 잇따르고 있다. 한국에선 흔해빠진 냉동김밥이 해외에서 공전의 히트를 치는 것도 ‘세계 속의 대한민국’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온 국민이 기뻐할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국민이 미래에 먹고살 기반인 기초과학과 원천기술, 첨단산업 경쟁력의 현주소를 다시 돌아보게 한다. 이웃 나라 일본이 노벨과학상을 25회나 받는 동안 우리나라는 수상자 명단에 한 번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패스트 팔로어 전략으로 10대 경제강국이 됐지만 우리나라가 인류 기술 문명에 기여하고 있다는 이정표는 아직 요원하다. 다른 분야에서도 ‘제2의 한강’이 나올 수 있도록 각계의 도전과 분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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