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에 쓰이는 스마트 로봇과 서비스업의 협동 로봇을 넘어 휴머노이드 로봇과 같이 한 단계 높은 인공지능(AI) 로봇을 도입하려면 공격적인 시도가 필요합니다.”
1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한경닷컴 주최로 열린 ‘2024 한경 디지털 ABCD 포럼’ 기조 강연자로 나선 한재권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로봇공학과 교수(에이로봇 최고기술책임자)는 한국의 로봇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AI와 로봇의 융합: 혁신과 변화의 미래를 설계하다’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엔 300여 명이 몰렸다. 이 자리에서 한 교수는 “각 분야의 현업 종사자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쓰면 생산성이 높아질지 고민하고 개발에 과감히 도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로봇 시장이 e커머스 업체가 보유한 물류창고와 대규모 생산시설 등을 중심으로 2차 성장기를 맞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국내 1위 서빙로봇 업체인 브이디컴퍼니의 신현일 AI사업부문 마케팅본부장은 “리조트, 호텔뿐 아니라 공장, 물류창고 등에 청소 로봇이 들어가는 건 시간문제”라며 “식당 서빙 로봇 못지않게 청소 로봇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대영/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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