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대학가의 풍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다양한 AI 툴이 쏟아져 나오면서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필요한 정보 습득 효율을 높여줄 뿐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학습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대학 생활의 질을 높여주고 있다.
대학에서도 학사 행정 시스템에 학생 및 교직원들이 더욱 원활한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AI 기술을 적극 도입 중이다. AI가 대학가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넘어 인공지능 전환(AX, AI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는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대학가 풍경을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는 AI 기업 및 솔루션을 살펴보자.
마인드로직, 대학 내 AI 챗봇 도입으로 학사 행정 및 학생 지원 시스템 혁신
인공지능 스타트업 마인드로직은 생성형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챗봇 솔루션을 선보이며 챗봇 서비스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마인드로직의 기술력이 집약된 ‘대학챗봇’은 학사 행정 및 학생 지원 시스템의 AI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기존 챗봇이 쓰던 키워드 검색이나 룰, 메뉴 방식이 아닌 자연어 문답 방식을 통해 마치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럽고 친밀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생성형 AI의 문제로 손꼽히는 할루시네이션(환각 현상) 억제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학챗봇은 오픈AI의 최신 모델 ‘GPT-4o’를 기반으로 하며 다국어 대응 서비스를 제공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유학생도 손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 가능한 대학챗봇은 업데이트되는 학사 행정, 강의 정보, 캠퍼스 생활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학습한다. 별도의 외국어 페이지를 구축하거나 전담 인력을 보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마인드로직은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보완하는 AI 조교챗봇도 개발 중이다. 조교챗봇은 과제 및 시험 일정과 같은 학사 행정 관련 질문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을 숙지해 강의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효율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 클로바노트,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로 강의 요약 및 회의록 작성까지 자동화
네이버 클로바노트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요약해 주는 AI 기반 서비스로 네이버의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STT)과 자연어 처리 기술이 적용됐다. 학생들은 긴 강의 동안 교수의 언어를 직접 글로 옮길 필요 없이 클로바노트를 통해 자동으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특히 클로바노트에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되어 음성 내용 주제별로 구간을 나누고 핵심을 요약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학생들이 추후 복습이나 시험공부로 강의 내용을 되새길 때 요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학습 시간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클로바노트는 강의 녹취뿐만 아니라 조별 과제 회의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여러 명이 참여하는 회의 내용을 손쉽게 기록해 회의록 작성에도 활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클로바노트에서는 노트 공유 기능과 하이라이트 기능도 제공되어 자료를 친구들과 공유하거나 중요한 부분 강조 및 리마인드가 필요한 부분을 표시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큰 편의를 제공한다.
감마,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간편하게···발표 자료 작업 부담 대폭 완화 도와
감마(Gamma)는 자연어 처리와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하여 프레젠테이션 작업물이나 문서,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제작해 주는 생성형 AI 솔루션이다. 단순히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AI가 관련 이미지를 자동 생성해 주어 내용과 시각 자료가 꽉 찬 PPT를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또한 콘셉트 선택 기능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의 자료를 쉽게 제작할 수 있어 창의적인 발표 자료 준비에도 도움이 된다. 몇 번의 버튼 클릭만으로 PPT 초안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학기 중 시간에 쫓기는 학생들이 과제와 발표 자료 준비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감마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기기 제한이 없다는 점이다. 사용자는 이동 중에도 모바일 기기로 문서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바쁜 학생들에게 시간적인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 감마는 실시간 협업 기능을 지원해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환경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조별 과제에서 각 조원이 실시간으로 자료를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어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릴리스AI, 긴 영상과 복잡한 문서도 요점 정리···콘텐츠 요약 솔루션
릴리스AI(Lilys AI)는 영상과 웹사이트, PDF 파일 등을 요약해 주는 AI 기반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학생들이 긴 영상과 복잡한 문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 학습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돕는다. URL이나 파일을 업로드하면 단시간 내에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등이 요약된 문서를 받아볼 수 있다.
릴리스AI는 인공지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는 요약 노트 기능으로 캡처와 함께 시간별로 정리된 내용을 보여준다. 사용자가 해당 내용을 블로그에 바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블로그 글 형태로 정리해 주는 ‘블로그 글’ 기능도 주목할 만하다. 플랫폼 내에서는 영상 내용에 대한 채팅 Q&A 기능도 지원해 사용자가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수고를 덜 수 있다. 릴리스AI는 카카오톡 채널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들이 다양한 자료를 빠르게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