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출시한 양반죽은 간편식의 원조라는 평가를 받는다. 상품죽이라는 제품군이 전무하던 당시 동원F&B는 ‘참치죽’을 선보이며 전통 먹거리인 죽의 대중화, 산업화에 나섰다. 이후 고급화를 위해 내놓은 ‘전복죽’이 인기를 얻어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뒤이어 ‘야채죽’ ‘밤단팥죽’ 등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을 확장했다. 현재 양반죽은 쇠고기죽 등 22종을 판매한다.
동원F&B 관계자는 “양반죽이 지난달 말 누적 판매량 10억 개를 돌파하며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며 “판매한 양반죽을 일렬로 배치하면 지구를 세 바퀴 돌 수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양반죽의 ‘양반’이란 브랜드는 1986년 출시한 조미김 제품인 ‘양반김’에서 나왔다. 당시 흔치 않던 패밀리 브랜드 전략을 채택했다. 양반 브랜드는 동원F&B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양반죽은 2001년 수출을 시작해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양반죽은 30여 년간 축적한 원천 제조 기술과 연구개발(R&D) 역량을 담은 제품”이라며 “K푸드 트렌드에 맞춰 수출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설리 기자 slj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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