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는 새 그래픽 엔진인 ‘유니티6’를 17일 전 세계에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정보기술(IT) 분석 매체인 슬래시데이터에 따르면 유니티는 지난해 그래픽 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38%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가장 많이 고른 엔진이었다. 유니티는 2015년 ‘유니티5’를 출시한 이후 지난해까지 이름 뒤에 연도를 붙이는 식으로 제품명을 표기해 왔지만 이번엔 시리즈 버전 숫자를 붙이는 방법을 택했다.
업계에선 현실과 가상 공간을 잇는 디지털 트윈 시장에서 우위를 다지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쟁사인 에픽게임즈의 최신 엔진은 ‘언리얼 엔진 5’로 숫자가 더 작다. 유니티는 신제품으로 고품질 그래픽을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구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유니티는 지난달 디지털 트윈 구축 사례를 공유하는 행사인 ‘유 데이 서울: 인더스트리’를 열었다. 현대자동차가 유니티 엔진으로 물류 운영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한 사례, LG전자가 에어컨의 바람 흐름을 3차원(3D)으로 표현해 신제품 개발에 응용한 사례 등을 공유했다. BMW도 유니티를 활용해 자율주행용 소프트웨어를 학습시키고 있다. 유니티 관계자는 “서울교육청도 유니티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메타쌤’을 운영하고 있다”며 “몰입형 체험이 중요해지는 디지털전환(DX) 시장 전반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픽게임즈도 다음달 ‘언리얼 엔진5.5’를 출시한다. 언리얼의 그래픽 엔진 시장 점유율은 15%로 업계 2위다. 업계에서는 유니티의 강점을 최적화로, 언리얼의 강점을 고품질 그래픽 구현으로 보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한 화면에서 그림자 1000여 개를 한 번에 담을 수 있는 기술을 새 엔진에 적용해 그래픽 품질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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