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비즈란 Management(경영), Innovation(혁신),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서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에 의거해 경영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마케팅, 조직관리, 생산성 향상 분야에 탁월한 경영 성과를 나타낸 기업을 중소기업벤처기업부가 평가하고 인증한 기업을 말한다. 국제협력기구(OECD) 기업혁신 지침인 ‘오슬로 매뉴얼’에 근거해 정부가 인프라, 활동, 성과 등 다양한 평가 기준 아래 우수한 중소기업을 선정하는 국가적 인증이다.
국내 항공 화물 운임 제공 및 예약 플랫폼인 아이노마드는 2021년 런칭 이후 아시아나항공, 카타르항공 카고, 루프트한자 카고 등 국내외 항공사와 파트너십 체결로 시스템을 연계하며 2000여개의 자체 항공 운임 상품을 개발했다. 또한, 우리은행·우리카드와의 협약으로 화물 운임 카드결제 솔루션을 구축하고, 운송 자동 관리 시스템 특허를 획득하는 등 기존 항공화물 시장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만들며 여러 경영 혁신을 추진해 왔다.
아이노마드는 이러한 경영 활동을 통해 실시간 정보 확인 채널이 국한적인 항공 물류의 보수성을 개선하고, 항공 물류에 투명성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더욱 오픈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번 메인비즈 인증을 통해 자사의 경영시스템, 활동, 재무 상태 등의 요건을 검증받음으로써 기업 내부 안정성까지 공식적인 인증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준석 대표는 “메인비즈 인증은 경영 혁신을 인정받은 결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항공 물류 시장에서 중립적 플레이어로서 공급자 및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물류 플랫폼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이노마드는 현재 항공 물류 전문가 및 자체 IT 개발팀이 함께 실시간 항공 화물 운임 확인, 항공 화물 예약, 화물 추적, 스케줄 조회 등의 항공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운영 중이며, 지속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 중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