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22일 밸류업 프로그램을 공시했다. 밸류업 프로그램은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 사업 추진 전략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환원정책·향후 계획 등을 담고 있다.
LG전자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야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미래지향적 사업구조로 변화하는 내용의 중장기 전략 방향 '2030 미래비전'을 토대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을 선언한 것도 미래비전 추진 작업의 일환으로 꼽힌다. LG전자는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삶이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확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재무적으로는 2030년 '7·7·7'(연평균성장률·영업이익률 7%, EV/EBITDA 멀티플 7배) 목표를 달성하고 LG이노텍을 제외한 연결 매출액 기준 100조원을 올리겠다는 것.
구체적 전략 방향으로는 △플랫폼 기반 서비스 △B2B 가속화 △신사업 육성 등의 포트폴리오 전환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30년 이들 세 가지 포트폴리오 전환 영역이 전사 매출의 52%, 영업이익의 76%를 차지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밸류업 프로그램에 포함된 주주환원정책은 2024사업연도부터 2026사업연도까지 3년간 적용된다.
LG전자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25% 이상(지배기업소유주지분 귀속분 기준, 일회성 비경상 이익은 제외)을 주주환원에 활용하기로 했다. 투자자들의 예측가능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올해부터 시작한 기본(최소)배당액 1000원 설정, 반기배당도 지속한다. 앞으로는 분기배당에 대해서도 검토할 계획이다.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보유 중인 자사주 소각과 추가 매입도 검토한다.
LG전자는 이날 발표한 주주환원 계획 외에도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검토 중인 계획을 포함해 추가로 확정되는 내용은 결정 즉시 수시로 시장과 투명하게 소통할 방침이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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