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1~9월 판매한 수산물 중 수입 비중은 51%였다. 2021년 45%, 2022년 46%, 2023년 48% 등 매년 꾸준히 상승하다가 올해 처음으로 절반을 넘겼다. ‘국민 수산물’인 오징어는 수입품 매출이 1년 전보다 90% 급증했다. 수입 가자미(20%)와 고등어(15%) 등도 일제히 매출이 늘었다.
가장 큰 이유는 폭염에 따른 해수 온도 상승으로 오징어 등이 북상하면서 어획량이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마트는 국내 유통업체 중 가장 ‘큰손’이라 어가에서 물량을 최우선으로 납품받는다”며 “그런데도 수입 수산물 비중이 절반을 넘었다는 것은 그만큼 국산 물량이 빠르게 줄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마트에 비해 ‘바잉파워’가 약한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도 수입 수산물 비중이 50~7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산물도 기후변화로 ‘가격 대란’이 일상화했다. 올해 초부터 폭염과 폭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며 금깻잎, 금배추, 금토마토 사태가 잇달아 벌어졌다. 이기원 서울대 식품생명공학과 교수는 “정부가 농수산물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을 데이터화해 정밀하게 예측·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선아/라현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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