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회장은 "기업 상장(IPO)을 통해서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해서 여기 소비자들과 가까이 가고 여기 인도 시장의 한 큰 일원으로써 저희가 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중요성을 느끼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인도 시장의 내수도 수요가 크지만, 인도에서 수출도 많이 하기 때문에 해외 시장을 같이 개척해 나갈 수 있다"라며 "인도의 기술 개발이나, 정보기술(IT)의 발전이 빠르기 때문에 같이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앞으로 많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IPO 과정 중에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도 있었는데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다고 보는가'지에 대해서는 "현재 충전 인프라나 배터리 가격 문제가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기술 개발과 함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부분이 있다"라며 "다른 메이커도 마찬가지로 앞으로 6~7년 사이 많은 부분이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도 시장에서도 정부가 정책적으로 전기차와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라며 "기술과 가격만 맞춰진다면 전기차 시장으로 빨리 변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해서는 "한국 법인 HMC를 통해 상장을 한 것"이라며 "인도로 재투자가 되겠지만, 그 부분에 있어서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나, 커넥티비티, 모빌리티, 하이테크나 소프트웨어 등 이런 부분으로 앞으로 많이 투자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나 나눈 이야기에 대해서도 밝혔다. 정 회장은 "IPO를 통해 생긴 자원으로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씀드렸다. 그래서 인도 정부에서도 지원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또 인도에서 사업을, 잘해서 '타타' 같은 좋은 기업이 되고 싶다는 말씀을 드렸다"라고 전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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