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모회사 메타가 자체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에 대한 자사 인공지능(AI) 챗봇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메타가 AI 챗봇 ‘메타 AI’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검색 엔진을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메타의 검색엔진 팀은 지난 8개월간 웹사이트에 접속한 뒤 다음 페이지를 데이터베이스(DB)로 구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메타 AI가 해당 웹 인덱스에 접속해 관련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 만든다는 방침이다.
자체 검색엔진 개발은 AI 챗봇이 고도화될 수록 타사 검색엔진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지는 걸 막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메타 AI는 현재 뉴스·증권·스포츠 관련 정보를 구글 검색과 MS 빙을 기반으로 검색하고 있다. 새로운 검색 엔진 출시가 현실화될 경우, 이들 빅테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것과 동시에 구글과 MS가 메타와의 계약을 파기할 경우를 대비한 백업 엔진으로서의 역할도 할 전망이다.
메타는 최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자사 SNS 플랫폼에 메타 AI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이 해당 플랫폼에서의 광고 매출에서 나오는 만큼, 대화형 AI 챗봇을 통해 SNS에서의 체류 시간을 늘리겠다는 목적이다.
실리콘밸리=송영찬 특파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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