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축제나 핼러윈 등 통신량이 급증하는 상황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통합관제센터를 처음 공개한 LG유플러스의 강봉수 품질혁신센터장은 29일 이렇게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서울 마곡사옥에 있는 통합관제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는 센터 내 지휘통제소에서 진행됐다.
LG유플러스는 용산, 마곡, 상암 등에 흩어져 있던 통신관제센터를 지난 3월 마곡으로 통합했다. 관리 체계를 일원화해 향후 발생하는 통신 문제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서다. 이 통신사는 통합관제센터 상황실 옆에 지휘통제소를 둬 비상시 경영진이 신속히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했다.
마곡사옥 1·2층 내 1410㎡ 규모로 마련된 상황실엔 649인치(화면 대각선 길이 1648㎝) 초대형 스크린이 설치됐다. LG유플러스 직원 100여 명이 스크린을 통해 유·무선 통신망뿐 아니라 카카오톡, 넷플릭스, 배틀그라운드 같은 외부 서비스 90여 개의 품질을 모니터링한다. 낙뢰, 지진 등의 발생 여부와 소비자 불만 제기 현황도 파악한다. 정홍화 LG유플러스 통합관제기획팀장은 “재난이나 장애 종류에 따라 유관부서와 영상 회의가 가능한 솔루션을 구축해 관제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통신 데이터 집계 등 통신망 관리 체계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을 적용했다. RPA는 사람이 하던 반복 작업을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신하도록 한 것이다. 이 통신사는 31일 핼러윈을 맞아 이태원, 홍대 등에 인파가 몰리는 것에 대비해 통신량 파악에 RPA를 활용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이동기지국, 중계기 등의 배치와 사용 범위 등을 신속하게 조정할 계획이다. 지역별 통신 장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RPA로 복구 우선순위를 정하기로 했다.
강 센터장은 “RPA 기술이 없던 과거엔 직원이 일일이 손으로 지역별 피해 현황을 파악해야 했다”며 “인공지능(AI)을 적용해 RPA 기술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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