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그리드포밍은 탄소중립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소 관련 신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강지성 대표가 2021년 10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전력거래소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창업하게 됐다. 창업 전에는 전력거래소 차장으로 근무했으며, 현재 창업휴직 제도를 활용해 그리드포밍 사업에 전념하고 있다.
강 대표는 “다양한 수상 경력과 프로젝트 참여로 인정을 받고 있다”며 “안정적인 재생에너지 발전 증대를 위해 필요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그리드포밍의 주력 아이템은 고속 전자기과도 모의장치(K-EMT)와 그리드포밍 인버터(그리드포머)다. K-EMT는 전력망의 안정성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는 장치로, 산업통상자원부 혁신제품으로 지정돼 에너지기술마켓에 등록돼 있다.
그리드포밍 인버터는 재생에너지 발전원이 증가하는 전력계통에서 주파수와 전압의 안정성을 제공해 주는 제어 방식으로, 기존의 그리드팔로잉 제어 방식과는 달리 약한 계통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다.
“한국그리드포밍의 그리드포밍 기술은 공인인증기관의 성능시험을 마치고 시제품 제조 및 실증을 진행 중입니다. 국내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 기술과 비교해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포밍 인버터는 성능이 우수하며, 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적입니다. 국내 태양광발전소의 성능 미흡을 보완하기 위한 독특한 구조로, 발전소의 출력 변동을 제공하고 급전 가능 자원화가 가능합니다.”
한국그리드포밍은 다양한 전시회에 참여해 자사 기술을 홍보하고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그리드포밍 현장 적용을 위한 전력망 운영기관 포럼을 3회 개최하였고, 제주에서 성공적으로 실증을 진행하며 성과 공유회와 기술 시연회를 3회 개최했다. 강 대표는 “가을 국내 BIXPO 및 인도네시아 전시회 참여도 기획하고 있다”며 “국내외 공격적 마케팅 전략을 세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창업 후 강 대표는 “다양한 기술 개발과 사업 성과를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기술 혁신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에 기여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자부심”이라고 말했다.
한국그리드포밍은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에 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지역에 소재한 주요 거점 기술 핵심 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공공기술 사업화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특구로 지정·육성하는 제도다. 기업은 기술사업화 자금, 인프라·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받는다.
“강소특구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시제품 제작, 기술 보완, 마케팅 지원 등에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스케일업 지원사업과 에너지 스타트업 사업을 통해 자사 기술을 발전시키고, 전력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기술 업그레이드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한국그리드포밍은 사업개발, 전력전자, 재생에너지, 전력망 분석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로 구성돼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협력하며 기술 개발과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강 대표는 “세계 최고의 그리드포밍 기술회사로 성장하여, 재생에너지 활용한 발전 설비를 생산해 수출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탄소 감축을 달성하여 기후 위기가 사라진 ‘넷 제로’ 세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10월
주요사업 : 그리드포밍 기술을 활용한 그리드포머ⓡ 및 고속EMT 시뮬레이터 제품 판매와 계통영향성 평가 컨설팅 사업
성과 : 국내최초 배전망연계 그리드포밍 인버터 설치 및 실증(제주), 그리드포밍 제품 실증 순항중, 그리드포밍 현장 적용을 위한 전력망 운영기관 포럼 개최, 제주도 그리드포밍 관성 제공 자원 개발 실증 성과보고회 개최, 2023년 나주강소특구 유망기업 선정(한국전력공사),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특화기업 선정, 초격차스타트업1000+프로젝트 친환경·에너지분야 선정,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 그린소사이어티 사업 선정, 에너지기술마켓 혁신제품 지정(고속 전자기과도 모의장치K-EMT)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