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기말고사와 겨울방학을 앞두고 중3 학생 및 학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중3은 다른 학년과 달리 이른 시기에 2학기 기말고사를 치르기 때문에, 고등학교 입시를 앞두고 기말고사에 집중해야 할지 아니면 고1 과정을 선행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족보닷컴은 중3 기말고사와 예비 고1 선행 교육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중3 학생들은 2028학년도 수능 개편의 직격타를 받는 학년이다.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인해 기존 9등급제였던 내신 등급이 5등급제로 바뀌며, 4%에 불과했던 1등급이 10%로 늘어났다. 1등급 학생이 많아지면 변별력이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 또한 수능에서도 선택 과목 제도가 사라지고 통합형/융합형 수능 체제가 도입돼 대대적인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중3 2학기 후반기와 겨울방학은 고1 교육 과정을 선행하고 대입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시기로, 일부 학생과 학부모들은 중3 2학기 기말고사보다는 고1 선행학습에 초점을 맞추려 할 것이다. 그러나 중3 2학기 기말고사 준비를 소홀히 하면서 고1 선행학습에 집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이 다수의 교육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중3 2학기 기말고사 범위에 해당하는 교과 과정이 고1 때 다시 등장하기 때문에, 기말고사 준비를 충실히 하는 것이 오히려 고등학교 교육 과정을 대비하는 전략이라는 것이다.
족보닷컴(교육지대㈜) 은 ‘미리보는 기말고사’ 서비스를 통해 과목별 핵심 예상 문제와 해설을 무료로 제공해 중3 학생의 2학기 기말고사 실전 대비를 지원한다. 학교별 AI기출변형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근 우리 학교의 기출문제를 분석한 변형 문제를 통해 맞춤형 시험 대비가 가능하다. 시험 직전에는 ‘직전대비’ 콘텐츠인 요약 노트 및 파이널 모의고사로 시험 범위를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다.
또한 기말고사 직후부터 고1 선행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예비 고1 콘텐츠’를 신설했다. 새로운 내신 및 입시 제도를 반영한 자료로 예비 고1 국어 콘텐츠에서는 내신 전문가가 엄선한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고1 필수 문학 50선을 선보이며, 개념 완성부터 중등 문법 다시보기, 고등 문법 미리보기의 3단계 커리큘럼으로 국어 1등급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한다.
예비 고1 영어 콘텐츠에서는 중등 과정과 연계되는 필수 영문법과 교과서, 부교재, 학력 평가 지문 및 출제 빈도를 고려해 3600개의 필수 영단어를 제공한다. 예비 고1 수학 콘텐츠에서는 공통수학과 연계되는 중등 수학부터 고1 수학의 주요 개념을 정리하며, 예비 고1이 꼭 알아야 하는 기본 학습 콘텐츠를 안내한다. 고1 입학 직후 시행되는 3월 학력평가를 대비해 국영수 학평 예상 및 기출 문제를 무료로 제공한다.
족보닷컴 관계자는 “국내 최다 문항을 보유한 전과목 내신 1등급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기출 유형 및 난이도를 기반으로 분석한 기출 유사 및 변형 콘텐츠를 통해 학교별 맞춤형 기말고사 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3 학생들이 2학기 기말고사 및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기 바란다”고 말했다. 족보닷컴 예비 고1 학습 콘텐츠는 오늘(31일)부터 족보닷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