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미래교육혁신센터장을 맡고 있는 임철일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는 31일 ‘글로벌인재포럼 2024’의 ‘AI 디지털교과서, 디지털 교육 혁신의 시작’ 세션에서 “새로운 교육 수단에 대해 맹목적 기대나 무조건적 비판보다는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임 교수는 “교육부, 교육청, 교사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표준 모델을 개발해 교사에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새 교과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효율성’을 꼽았다. 서울언남초에서 한 달 반 동안 AI 디지털교과서로 수업한 이유림 교사는 “이전 수업의 참여도와 학습 성취율을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지표가 있어 다음 수업을 준비하기 용이했다”며 “AI 보조교사가 수업 후기를 분석해 학습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수업 내용을 추천해 줘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빠른 학습자와 느린 학습자를 모두 챙길 수 있다는 점도 두드러졌다. 이 교사는 “배우는 속도가 다른 아이들에게 서로 다른 활동을 제시해 빠른 학습자는 창의성을 키우는 활동을, 느린 학습자는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활동을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학생에게 다채로운 교육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역시 강점으로 거론됐다. 임선하 덕화중 교사는 “컬러풀한 이미지와 동영상, 각종 데이터 등 학습지로 제공하기 어려운 자료를 원 없이 보여줄 수 있다”고 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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