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8일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2조715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 늘어난 것.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38.2% 증가한 525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조정 EBITDA(상각전영업이익)는 6991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초 시장 전망을 웃도는 실적이기도 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전날 집계한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보면 이 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6620억원, 493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네이버는 핵심 사업 부문에서 두 자릿수 매출 증가폭을 보였다. 서치플랫폼 매출은 9977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1% 늘었다. 10개 분기 만에 두 자릿수 매출 증가폭을 회복한 것이다. 숏폼·피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 체류시간이 늘고 신규 서비스 지면을 확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광고 상품 개선, 타게팅 고도화 등도 실적을 뒷받침한 요인으로 꼽힌다.
커머스는 같은 기간 12% 증가한 725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브랜드 협업, 멤버십 혜택 강화, 배송 품질 개선 등으로 거래액이 늘었다는 설명이다. 또 브랜드솔루션패키지·도착보장 사용률 증가로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핀테크 매출은 3851억원으로 같은 기간 13% 늘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이 기간 22.1% 증가한 약 18조6000억원에 달했다. 오프라인 결제액의 경우 현장결제 등 주문·예약 결제 성장으로 78% 증가했다.
콘텐츠 매출은 4628억원으로 6.4% 늘었다. 일본 라인망가가 역대 최고 월간활성사용자(MAU), 유료이용자 수를 기록해 유료 콘텐츠 매출을 끌어올렸다.
클라우드는 매출 1446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늘었다. 뉴로클라우드·라인웍스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AI와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며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 AI를 적용해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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